최근기사

이 기사는 8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09.30 11:16:56
  • 최종수정2015.09.30 11:16:56
평범해 보이지만 평범하지 않은 청주 가게 CEO들의 소소한 이야기.
과장되고 식상한 스토리가 넘쳐나는 정보 과잉시대에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보는 사람 모두를 치유하는 '삶 속의 삶'으로 지역경제의 꽃 소상공인을 정성껏 응원해 본다.
1인칭 진솔·공감·힐링 프로젝트 '마이 리틀 샵' 이번 편은 청주시 가경동 소품편집샵이자 그림작업실 '모스그린'을 운영 중인 김초희 대표의 얘기를 들어본다.

마이리틀샵 - 41. 청주 가경동 '모스그린' 김초희 대표

청주시 흥덕구 가경동에 위치한 소품편집샵이자 그림작업실 '모스그린'을 운영중인 김초희 대표가 자신의 작업실에서 인터뷰를 갖고 있다.

ⓒ 김지훈기자
[충북일보=청주] “아동 미술을 해왔어요. 아이들을 좋아했지만, 성인과 소통하면서 내 안의 뭔가를 찾고 싶어 이 공간을 마련했어요. 바로 옆에 초등학교가 있기도 하고.(웃음) 소품 편집샵도 같이 하고 있지만, 공방에 더 마음이 가요. 배우고는 싶었지만 기회를 놓쳤던 분이나, 마음이 힘들어 힐링하고 싶은 분들이 서툰 솜씨로 작품을 만들어 내는 걸 보면 정말 뿌듯하거든요.”

청주시 흥덕구 가경동에 위치한소품편집샵이자 그림작업실 '모스그린'을 운영중인 김초희 대표가 자신의 가게 입구에서 환하게 웃고 있다.

ⓒ 김지훈기자
“대학 졸업반 시절. 맘의 갈피를 못 잡았어요. 그림도 하고 싶고, 영화미술도 하고 싶고, 사원증을 목에 걸고 출퇴근하는 그럴싸한 회사원도 되고 싶었으니까요. 조바심이 난 거죠. 내 인생이 어디로 가야 하나 싶은 마음에요. 질풍노도 같기도 한 그 시절, 인생 작품이라 할 만한 흡족한 작품이 그때 나왔어요. 잠깐 쳐다볼 때와 계속 들여다볼 때 느낌이 전혀 다른 작품인데 아직 미완성인 채로 방구석에 남겨놨어요. 맘만 먹으면 금세 완성할 수 있지만 왠지 완성시키고 싶지가 않았어요. 언젠가 제 맘이 단단해져 방황하지 않을 때쯤이면 그 작품을 완성해낼 수 있지 않을까요?”

“막연히 서울이란 도시를 동경한 적이 있어요. 문화생활을 즐길 기회도 많고, 골목마다 소소한 소품들이 가득한 거리도 많잖아요. 친구가 서울에서 취업이 됐다길래 독립도 해 볼 겸 잠깐 그쪽에 자리를 잡았었죠. 처음 며칠은 문화가 가득한 서울 생활이 신이 났어요. 그러다 어느 순간 가족 생각이 나더라고요. ‘여긴 내 집이 아닌데’에서 시작해 ‘여긴 내가 있을 곳이 아닌데’로 생각이 이어간 거죠. 1년도 못 버티고 녹초가 돼 청주로 돌아왔어요. 온종일 가족과 함께 있는 건 아니지만, 이 도시 어딘가에 내 가족이 있다는 사실만으로 힘이 되더라고요.”

“아이들을 가르칠 땐 아이들이 그린 예쁜 그림 자체를 보는 것만으로 즐거웠어요. 반면 어른들의 경우는 그림 그리는 과정이 즐겁다고 할 수 있죠. 그림의 구상에 대해 대화를 시작하다가 자신의 처지까지 번지는 경우가 많거든요.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면서 서로에게 치유가 되는 것 같아요. 그래도 자신의 첫 작품을 완성한 후 매우 기뻐하며 자랑하는 모습은 아이보다 더 아이 같아 자꾸만 미소를 머금게 돼요.”

청주시 흥덕구 가경동에 위치한 소품편집샵이자 그림작업실 '모스그린'을 운영중인 김초희 대표가 자신의 작업실에서 인터뷰를 갖고 있다.

ⓒ 김지훈기자
“아빠가 무뚝뚝한 편이에요. 하지만 ‘딸 바보’라는 걸 알고 있어요. 어릴 적 제가 그린 그림을 보여주면 안보는척 하면서도 항상 애지중지 보관해 주셨거든요. 공방을 시작하면서 말하지 않아도 느껴지는 아빠의 염려 때문에 티를 안내고 항상 밝게 웃기만 했죠. 사실 조바심과 불안함 때문에 버거운 측면이 없지는 않았거든요. 그러던 어느 날이었어요. 일을 마치고 집에 들어왔는데 아빠가 다가와 아무런 말없이 등을 두드려 주시더라고요. ‘아빠, 왜? 나 괜찮아’하고 씩씩하게 대답을 했어요. 그리곤 제방으로 들어갔죠. 문을 닫는 순간 눈물이 주르륵 흘렀어요. 그날 밤새도록 펑펑 울었죠.”

“제일 좋아하는 소품은 엽서에요. 예전부터 어딜 가건 엽서 한 장씩은 꼭 챙겨왔어요. 정성을 담아 한 글자씩 꾹꾹 눌러쓰는 손편지를 좋아했거든요. 쓰는 것도 받는 것도 항상 기분 좋게 만드니까요. 같은 그림의 엽서라도 글쓴이가 담은 내용에 따라 전혀 다른 가치로 변하잖아요. 남자한테 고백을 받을 때도 손편지라면 마음의 무게가 다르게 느껴질 것 같아요.”

청주시 흥덕구 가경동에 위치한 소품편집샵이자 그림작업실 '모스그린'을 운영중인 김초희 대표가 인터뷰를 마치고 자신의 가게 정문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김지훈기자
“명언을 좋아해서 좋은 글귀가 있으면 항상 적어두는 편인데 그때뿐이에요. 감동이 깊었어도 수첩을 덮으면 금방 잊어버리게 돼요.(웃음) 지금은 ‘추운 겨울이 지나면 봄이 온다’는 말이 좋아요. 당연한 이치지만 참 따뜻한 얘기잖아요. 지금 제가 느끼는 계절은 초가을이예요. 마음이 가을을 타는 게 아니고 진짜 날씨가 서늘해졌잖아요?”

/김지훈·김희란 기자
이 기획물은 업체의 소통과 소셜 브랜딩을 위해 매주 수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충북일보 페이지(https://www.facebook.com/inews365)에서 영작과 함께 포스팅됩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