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10.14 11:09:42
  • 최종수정2015.10.14 20:00:40
평범해 보이지만 평범하지 않은 청주 가게 CEO들의 소소한 이야기.
과장되고 식상한 스토리가 넘쳐나는 정보 과잉시대에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보는 사람 모두를 치유하는 '삶 속의 삶'으로 지역경제의 꽃 소상공인을 정성껏 응원해 본다.
1인칭 진솔·공감·힐링 프로젝트 '마이 리틀 샵' 이번 편은 청주시 석교동에 위치한 오코노미야끼 전문점 '단뽀뽀'를 운영 중인 김명희 대표의 얘기를 들어본다.

마이리틀샵 - 49. 청주 석교동 '단뽀뽀' 김명희 대표

청주 석교동에 위치한 오코노미야끼 전문점 '단뽀뽀'를 운영 중인 김명희 대표가 자신의 가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김지훈기자
[충북일보] “스물두 살에 청주를 떠나 서울로 시집갔어요. 평범한 가정주부로 살았죠. 그러다 뜬금없이 친언니가 희한한 음식이 있다며 먹으러 가자더군요. 오코노미야끼였어요. 재일교포 아주머니가 만들어주는 그 맛에 홀딱 빠져버렸죠. 제가 원래 희한한 음식을 좋아하거든요. 당시 오코노미야끼는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이 아니었으니까요. 세상에 무슨 이런 음식이 있나 싶어 친정에 갈 때마다 그곳을 찾게 되더라고요. 그곳이 바로 이 식당이에요. 가게를 내놓는다는 말을 듣곤 냉큼 인수를 하게 된 거죠. 오코노미야끼로 인해 제2의 인생이 펼쳐졌어요. 소심하고 내성적인 날 세상으로 인도한. 그때가 아마 12년 전 그쯤일 거예요.”

“애들이 별로 오지 않는 날은 분명 급식이 맛있는 날이에요, 혹은 방학이거나.(웃음) 학교 앞이다 보니 매상이 들쑥날쑥 거릴 수밖에 없더라고요. 그래도 여학생들의 넘치는 에너지에 늘 힐링을 받는 거 같아 고마운 마음이에요. 음식 먹는 반응도 너무 재미있고요. 단순히 ‘맛있다’가 아니라 ‘고소하다’ ‘끝내준다’ ‘행복하다’며 재잘재잘 맛을 표현하거든요. 그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덩달아 행복해지는 기분이 들죠. 지금은 일신여고 학생들보다 다른 학교 학생들이나 성인 손님이 더 많아졌지만요.”

청주 석교동에 위치한 오코노미야끼 전문점 '단뽀뽀'를 운영 중인 김명희 대표가 자신의 가게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김지훈기자
“손님이 많아 가게 밖까지 줄이 이어지는 날이면 조바심이 나요. 마음은 10년 전과 똑같은데 몸이 힘들어지는 때가 있거든요. 그럴 땐 내가 나이를 먹긴 먹었구나 하는 걸 느끼게 되죠. 그래도 이상하게 우리 집을 찾는 손님들은 다들 착해요. 제가 좀 느릿해졌어도 느긋하게 기다려주고. 너무 바빠 보이면 테이블도 치워주고. 서빙도 도와주고.”

“아들 여자친구가 고무신을 거꾸로 신었어요. 너무 괘씸하더라고요. 심각하게 이곳에 오는 여자아이들에게 자문을 구해봤죠. 그녀들에게서 돌아온 답변은 군대 간 남자친구는 기다리는 게 아니라는 거였어요. 충격이었죠. 하지만 솔직히 저도 못 기다렸을 거 같아요. 젊을 때 많이 만나봐야죠. 일찍 결혼한 게 어찌나 후회되던지. (웃음) 가끔은 단골들 앞에서 시치미를 떼야 할 때가 있어요. 단골들의 애인이 바뀌는 경우죠. 그런데 아이들이 참지 못하고 먼저 고백을 해줘요. 여자아이들은 새로운 남자친구를 먼저 자랑하는 일이 많거든요. 그 순간 머쓱해진 그녀들의 남자친구 표정이 참 재밌어요. 물론, 손님 중엔 10년 전부터 함께 오던 커플이 결혼한 경우도 있답니다.”

“가끔 남편이 일을 도와줄 때 여학생들의 수다를 힘들어할 때가 있어요. 저는 여자라서 그런지 시끄럽다고 여긴 적이 단 한 번도 없었거든요.(웃음) 남편이 참기 힘들다고 해 처음 알게 된 거죠. 저는 그냥 제 여고 시절도 생각나고 좋아요. 아기자기하게 사탕 한 알이라도 나누려고 하는 여학생들 때문에 가끔 울컥할 때도 있어요. 아들 둘만 키우다 보니 딸 같다는 생각이 드는 거죠.”

청주 석교동에 위치한 오코노미야끼 전문점 '단뽀뽀'를 운영 중인 김명희 대표가 자신의 가게에서 인터뷰를 갖는 도중 환한 웃음을 짓고 있다.

ⓒ 김지훈기자
“요즘 애들 버릇없다는 말이 있지만 아이들은 오히려 순수해진 것 같아요. 가게를 처음 시작했을 땐 거친 여학생들이 의외로 많아 무서웠던 적도 많았거든요. 제가 나이를 먹어서 그렇게 느껴지는 걸까요? 변하지 않는 점도 있어요. 용돈 받는 학생들 입장이다 보니 계산할 때 각자 똑같이 나눠 내죠. 그래서 단체 손님이 많은 날엔 가게에 잔돈이 넘쳐나요.”

“한 여학생이 보아 사인을 똑같이 할 수 있다며 자랑을 하더라고요. 벽에 한 번 해보겠노라고 제게 허락을 구했죠. 그게 이 가게의 첫 낙서였어요. 이후론 다른 손님들이 자신의 이름을 쓰고, 제게 메시지도 남기고, 친구들 얘기도 쓰면서 새까만 벽으로 변하게 됐죠. 가끔 욕도 적어놓는 바람에 수정액으로 지우는 것도 일이 됐긴 했지만요. 예전에 잠시 문을 닫는다는 메모를 문 앞에 붙여 놓은 적이 있어요. 그런데 그 종이에 나쁜 말을 써놓더라고요. 악플에 시달리는 연예인 심정을 조금이나마 느꼈죠. 그 뒤론 메모를 문 안쪽에 붙여요. 악플 못달게.”

“자식 일이 내 맘 같지 않을 때 슬프죠. 어찌할 수 없다는 걸 알면서도 슬퍼지는 것 같아요. 그 때 말고는 크게 슬퍼한 적은 없어요. 요리할 땐 힘든지도 모르겠고, 손님들이 맛있게 드시고 가시면 항상 행복하거든요. 오늘 하루도 행복하자는 게 제 생활신조예요.”

/김지훈·김희란기자
이 기획물은 업체의 소통과 소셜 브랜딩을 위해 매주 수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충북일보 페이지(https://www.facebook.com/inews365)에서 영작과 함께 포스팅됩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