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알맹이 빠진' 청주시 수해대책 토론회

실무자 40여명 참석… 방안 마련 뒷전 애로사항 토로만

  • 웹출고시간2017.08.24 20:50:18
  • 최종수정2017.08.24 20:50:18

2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명의 전문가와 40여 명의 기술직 공무원들이 집중호우 피해예방 대책 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

ⓒ 조성현기자
[충북일보=청주] 최악의 수해를 겪은 청주시가 지역의 치수안전성 확보를 위해 머리를 맞댔지만 성과는 기대 이하였다.

24일 오후 3시 시청 대회의실에서는 청주시 집중호우 피해예방 대책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하천관리 방안 및 각종 재해취약위험요인에 대한 선제적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마련됐다.

재해·하천 전문가 2명과 기술적 공무원 40여 명이 참석했지만 실질적인 대안을 내놓는 데는 무리였다.

토론이 진행된 이후 각자의 의견을 내달라는 요청에도 참석자들 상당수는 입을 굳게 다물고만 있었다.

박홍래 건설교통본부장의 거듭 요청에 몇몇 참석자만 시설비용 부족과 소하천 관리 문제에 대해 언급했을 뿐 대다수는 여전히 침묵했다.

이날 토론회는 수해를 현장에서 바라본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재해 예방과 치수 시스템에 대한 의견을 교류해 향후 풍수해종합저감계획에 반영하자는 취지였다.

하지만 이런 취지에서 어긋난 의견으로 토론장이 어수선하기도 했다.

이번 수해에 따른 보수비용 문제와 복구 현황, 국비 확보 등에 대한 의견이 속속 나오자 조현석 ㈜삼안 이사는 피해 원인과 개선 방향을 먼저 짚어보자고 정리했다.

이에 토론자들 사이에서는 하수 관로와 배수펌프장 설치에 대한 의견이 오갔고, 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직원들은 이내 고개를 떨궜다.

1시간여가 흐른 시점까지 토론회의 내용은 쳇바퀴 돌 듯 되풀이되기만 했다.

시가 기대한 △유수 소통에 영행을 미치는 장애물 제거 방안 △홍수량 저감을 위한 유수지 설치방안 △우수유출 저감 시설 설치 등에 대한 의견은 듣기 어려웠다.

일부에서는 "토론회 방향이 이상한 쪽으로 흐르는 것 같다"는 불만도 제기됐다.

/ 조성현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