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 폭우' 피해 보상 어떻게 이뤄지나

주생계수단 잃었을 때 금전적 지원
재난·안전관리 기본법 따라 적용
주택 반파·농업 피해 등도 가능
영세상인 침수·유리창 파손은
풍수재위험 특약 여부따라 달라
차량은 자차보험 가입시 보상

  • 웹출고시간2017.07.18 20:26:15
  • 최종수정2017.07.18 20:26:34
[충북일보] 수마(水魔)가 할퀴고 간 자리는 처참했다. 어느 하나 성한 것이 없었다.

주민들은 침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집기류 하나라도 건지려 애쓰는 상황도 연출됐다. 차량도 무사할 순 없었다. 비에 불어난 청주 무심천은 주차된 차량을 집어삼켰다.

비가 그치자 도로 곳곳에는 포트홀이 생겨나 운전자들을 위협했다.

그렇다면 수해를 입었을 때 피해보상을 받을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상황에 따라 다르다.

기본적으로 자연재해로 인한 금전적 지원은 '자연재난 구호 및 복구 비용 부담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 맞게 이뤄진다.

이 규정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른 자연재난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의 구호 및 복구에 적용된다.

규정에 따르면 침수 등으로 인해 가구 총수입액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주생계수단'을 잃었을 경우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주택이 반파·전파돼 사용할 수 없거나 침수·유실된 사람의 생계안정을 위한 구호비 지원 △주생계수단인 농업 등에 재해를 입은 사람의 생계지원과 고등학생의 학자금 면제 등이 있다. 이를 받기 위해선 재난이 종료된 날부터 10일 이내 자연재난 피해신고서를 작성해 각 읍면동 주민센터에 제출하면 된다
재난 지원금 해당자가 아닌 개인 주택이나 영세 상인들의 경우 침수·유리창 파손 등의 피해를 입었을 때 주택화재보험 '풍수재위험 특약'에 가입해야 보상이 가능하다.

농가는 풍수해보험·농작물재해보험·가축재해보험 등 정책성 보험에 들어야 80%가량의 정부 지원을 받는다.

정부에서는 수해를 입은 주민들에게 국세·지방세·건강보험료 등의 경감 또는 납부유예 등 간접지원을 할 수 있다.

차량의 경우 조금 다르다. '어디서, 어떻게' 피해를 입었느냐에 따라서 보상 여부가 갈린다.

일단 '자기차량손해보험(자차 보험)'에 가입한 모든 침수 차량은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이 경우 해당 보험사에 연락해 조치하면 된다.

다만,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차량이나 침수가 예상돼 운행제한구역으로 지정된 곳에 진입한 차량은 보상을 받을 수 없다.

포트홀에 의해 교통사고를 당했을 때는 지자체가 도로보수 등 조치할 시간적 여유가 있었는지가 보상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다.

도로교통공단 충북지부 한 관계자는 "장마로 인해 도로가 파손돼 2차 사고가 발생한다면 보상절차를 밟을 수 있지만, 과정이 복잡하고 보상받기가 어려워 보험처리를 하는 편이 낫다"고 말했다.

청주시 관계자는 "재난지원금을 받으려면 재난이 종료된 날부터 10일 이내 자연재난 피해신고서를 작성해 각 읍면동 주민센터에 제출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