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괴산댐 수력발전소장 숨진 채 발견

숨진 날 오전까지 복구 지원 나서
수해 현장서 주민들과 말다툼 발생
직원 "수습 위해 노력하셨는데…" 침통

  • 웹출고시간2017.07.20 18:23:46
  • 최종수정2017.07.20 20:36:22

지난 16일 집중호우 당시 수위조절실패로 논란을 빚었던 괴산수력발전소 A(59)소장이 숨진 채 발견된 괴산수력발전소 사무실 건물.

[충북일보] 속보=지난 16일 집중호우 당시 월류(越流·댐 위로 물이 넘치는 현상)가 발생했다는 가능성이 제기된 괴산댐 수력발전소의 소장이 숨진 채 발견됐다.

20일 낮 12시10분께 괴산군 칠성면 소재 괴산댐 수력발전소 건물 옥상에서 이곳의 소장인 A(59)씨가 목을 매 숨져 있는 것을 직원들이 발견해 119에 신고했다.

숨진 A씨 인근에서 유서 등은 발견되지 않았다.

발전소 직원 등에 따르면 A씨는 이날 정상적으로 출근해 직원들과 함께 오전 일정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출근한 A씨는 오전 9시10분께 한수원 춘천지역 자원봉사자와 직원 등 10여명과 수해 복구작업을 돕기 위해 괴산댐 중·하류 마을(칠성면 외사리)을 찾았다.

피해 농가 주민들은 복구 작업을 위해 찾은 A씨에게 지난 16일 침수 사태를 놓고 괴산댐의 책임을 물었고, 이 과정에서 말다툼을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괴산댐 인근 펜션 등을 찾아 복구 작업을 도운 뒤 오전 10시가 조금 넘어 수력발전소로 복귀했다.

발전소 직원들은 "오전 10시5분까지 소장님과 대화를 나눴다"며 "그때까지 이상 징후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화를 받지 않길래 찾아갔더니 옥상 문이 열려 있었다"며 "침수 사태가 발생한 뒤 수습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셨는데 갑자기 이런 일이 발생해 침통한 심정"이라고 전했다.

A씨가 숨지기 직전 방문한 마을 주민들도 어리둥절한 모습이었다.

괴산댐 인근의 한 주민은 "장병들과 한창 복구작업을 하고 있는데 소장이 돕겠다면서 찾아왔다"며 "폭우가 내리던 날 수문 개방과 댐 수위 조절에 대해 얘기를 하던 중 심한 말다툼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심각한 문제는 아니었는데 갑자기 안타까운 소식이 들려 주민들도 황당한 입장"이라고 했다.

경찰은 괴산댐 수력발전소 직원 등을 상대로 정확한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앞서 지난 16일 집중호우 당시 괴산댐은 댐 정상에서 5㎝만 남겨둔 높이까지 수위가 상승해 월류 위기에 직면했다. 이를 두고 주민들은 한국수력원자력 측의 책임론을 제기하고 있는 상태다.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