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임미옥

수필가

가을이 깊어간다. 자연히 오는 그리움 따라 묻어오더니 어느 새 거리엔 낙엽이 쌓인다. 아름다운 계절이다. 여름의 들뜬 목소리를 낮추고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게 하는 계절이기도 하다. 가을에는 높고 높은 하늘을 쳐다보자. 높은 하늘을 보면서 가슴 시리게 푸르름에 감동하여 보자. 심장이 뛰면서 살아있으므로 인한 감사가 절로 나리니. 생각하는 계절 가을엔 거리의 낙엽을 밟으며 걸어보자. 우리는 너무 바쁜 일상에 떠밀려 땅만 보고 살아가는 건 아닌지 돌아보는 여유를 갖자.

가을엔 산에 오르자. 거기서 다정하게 말을 걸어오는 친구 같은 가을을 만나자. 푹신한 흙길을 걸으며 천개의 풍경과 천개의 이야기를 품은 자연을 느껴보는 거다. 능선을 만나거든 쉬면서 숨 한 번 크게 들이 쉬어보자. 충만한 가을은 모두 내 것이 되리라. 숨이 가쁘고 힘이 들어도 정상까지 올라보는 거다. 가장 좋은 것은 오래 머무르지 않는 것이니, 어여 내려가라고 말하는 자연의 소리에 귀 기울이면 돌아갈 곳이 있음에 대한 감사와 인생내리막이 있음까지도 감사하는 성숙을 경험하리라.

풀벌레 소리가 불거지는 가을에는 독서를 하자. 육신의 양식이 음식이듯 마음의 양식인 책으로 지식을 살찌우자. 해마다 오는 가을이 아닌, 인생의 가을을 지나는 이들이여 못다 푼 숙제 있다면 해답을 책에서 찾아보자. 또 하나의 계절이 오기 전, 바닷가에 여울지며 멍석말이하는 물결처럼 이 가을이 과거 속으로 접혀 가기 전에, 아직 남은 시간 있음에 대하여 감사하며 찬란한 황혼을 꿈꾸자. 과거와 끊임없이 화답하며 어두운 방안에 갇힌 참모습의 순수를 찾아 가을볕에 널어 곱게 말리자.

가을하늘 솜털 같은 구름을 보고 가만히 눈을 감아보자. 누군가의 얼굴이 떠오르는가. 사랑이 오는 것이니 지체 말고 마중 나가 마음 열어 맞이하자. 삶이 한 결 풍성하게 되리라. 한사람이 오는 것은 그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가 함께 오는 것이므로 우주적인 일이라 했으니, 치알 치고 잔치하자. 따지는 것이 많아 문밖에 세워두었던 장막을 걷고 남은 세월 어우렁더우렁 함께 가면 우주를 얻은 것이 되리라.

가을에는 열매를 깊이 응시해보자. 한 톨의 곡식을 손바닥위에 올려놓고 가만히 들여다보면 천근의 무게를 느낄 수 있다고 어느 시인은 말했다. 한 톨의 곡식을 보면서, 한 개의 과일을 놓고 겸손을 배우자. 지금은 열매들을 응시하며 거둘 열매가 없는 얇은 삶을 부끄러워하며 깊이 생각할 때이다. 과일 한 개를 먹을 때에도 감사하면서 보장 되지 아니한, 다음 가을이 내놓을 과일 먹기를 기도해야 할 때이다.

가을에는 떨어지는 낙엽을 바라보자. 낙화하는 낙엽은 우리에게도 종말이 있다는 것을 예시해주고 있다. 우리도 언젠가는 떨어지는 낙엽처럼 마지막 순간을 맞이할 수밖에 없다. 새순도 좋고 녹음도 좋지만 단풍처럼 빛나게 살다 마지막 잎 새도 단풍처럼 곱게 유지하며 떨어지길 기도하자. 열기구를 타고 가듯, 우리는 어딘가를 향하여 흘러간다. 삶은 열기구처럼 느려 보이나 물고기가 어항을 지나는 것처럼 찰나더라. 가을이 깊어간다. 이 가을에 떨어지는 낙엽을 바라보며 우리 옷깃을 여미어 보자. 자신과 화해하지 못한 것들과 화해하면서 내 삶의 진지함을 회복하여 보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