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5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임미옥

작가

평소 어머니와 관계가 남다르게 친밀했던 그녀는 어머니를 여의자 큰 비탄에 잠겨있다. 의지할 자식도 남편도 없는 그녀는 염려했던 대로 일상생활을 정상적으로 하지 못하는 상황이 되고 말았다. 직장생활을 접고 두문불출하며 음식을 거부하는 상황까지 가서 급기야 입원치료를 받고 있다. 친자매들은 장거리에 살아 가족들 돌봄으론 버거워지는 상황이 오래 지속되자 우리는 조를 짜서 그녀를 돌보아야 했다.

솔 타이(soul-tie)란 '다바크' 라는 히브리어말로 합세한다는 뜻이다. 성경에 기초를 두고 있어 내적치유 용어로 쓰인다. 하나님과 인간, 가족이나 친구 등 서로 간에 영혼의 결합이나 영적유대감을 일컫는 긍정적인 말이다. 사람에 대해 특별한 감정을 가질 때, 사상이념 등을 공유할 때, 솔 타이가 형성됐다고 말하기도 한다. 애완동물과 깊은 솔 타이를 형성하고 있는 사람도 있어 애완동물이 죽으면 우울증에 빠지기도 한다. 대상이 사람이든 동물이든 깊은 교감을 하면서 서로의 존재로 인하여 삶에 활력을 주고 기쁨이 된다면 건전한 솔 타이가 형성됐다고 할 수 있을 거다.

그런데 부정적인 솔 타에 빠진 이들이 있어 현대엔 부정적인 용어로 더 많이 쓰인다. 특히 청소년들이 연예인들과 솔 타이가 된 경우 위험 할 수 있다. 솔 타이가 지나쳐 학업에 지장을 주고, 그 사람 옷이나 머리 말씨까지 따라하는 따라쟁이가 되더니, 그 연예인이 자살을 하자 뒤이어 자살을 하는 극한 상황까지 가기도 한다. 모녀간의 애정보다 자연적인 솔 타이형성이 어디 있으랴마는, 그녀가 비탄에 빠져 헤어 나오지 못하는 경우를 긍정적인 솔 타이형성 결과로 말 할 수는 없을 거다.

영화 '사랑과 영혼'은 가슴을 울리는 감동의 장면들과 감미로운 배경음악으로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은 성공작품이다. 영화주인공들이 어찌나 아름다운 솔 타이를 형성하고 있는지 죽어 귀신이 되서도 산자를 돌보는 내용이다. 그러나 영화 일 뿐, 현실에선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죽은 사람과의 관계는 어느 정도 애통기간이 지나면 털고 일어서야 한다. 사람이 겪는 슬픔 중 가족과의 이별보다 큰 슬픔이 어디 있으랴마는, 지나친 슬픔에 빠져 자신을 망가뜨린다면 성숙하지 못한 사람이다.

사랑이 사랑을 한다. 라는 말을 한다. 근사한 그 말 그대로 조건 없이 누군가를 사랑하는 자체가 좋아 그 감정 상태를 사랑하며 행복해한다면 사랑과 건전한 솔 타이를 형성한 것이므로 그런 사랑은 많이 할수록 좋을 거다. 하지만 마주보는 사랑이 아닌 짝사랑을 하며 괴로워한다면 부정적인 솔 타이에 빠지기 쉽다. 동성이든 이성이든 친구 간에 우정도 마찬가지다. 친밀함이 지나쳐 다른 친구들과 폭넓게 교재하지 못하고 두 사람하고만 친하다면 권장할 만한 관계라고 할 수 없을 거다.

외로움을 느껴서 사람이다. 인간이기에 우리는 누군가가 친밀하게 곁에 있어주기를 바란다. 고독을 견딜 수 없어하기에 솔 타이라는 함정에 노출 되어 있다. 사람의 정으로 허기를 채우지 못하면 취미나, 수집, 도박 등 다른 무언가와 솔 타이를 형성하려고 방황한다. 사랑에 빠지는 걸 일종의 정신적인 병이라고 말한 정신분석자의 말을 떠올리면서 긍정적이지 못한 솔 타이가 내안에 있지는 않은가 돌아본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