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8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임미옥

전에 살던 동네에서 있었던 일이다. 베란다에서 내려다보면 화단의 측백나무들이 3층 정도까지 무성하게 올라와 있었다. 키 작은 꽃들도 많건만 하필 측백나무를 심어 일 년 내내 해를 가린다고 저층 사는 주민들이 불평하는 걸 듣곤 했었다. 그런데 하루는 우리화단에 있는 한 측백나무가 장한 일을 해내었다. 20년 넘게 그곳에 서있던 측백나무 한그루로 인하여 한사람 생명을 건지는 기적이 일어난 것이다. 우리 통로 15층 옥상에서 누군가가 투신하는 기막힌 일이 발생했는데, 떨어지면서 나뭇가지에 걸려 충격이 완화되면서 목숨을 건졌고, 병원치료 후 건강히 생활한다.

얼마나 힘들면 죽을 결심을 했을까. 소중한 생명을 살려낸 측백나무가 귀했다. 화단에 나무를 심은 누군가의 발상도 고마웠다. 어린나무였다면 무게를 감당하지 못했을 거란 생각을 하니 나무가 대견했다. '이때를 위해 가지를 무성하게 키우며 거기 오래 있었느냐…' 하며 창밖을 내다보니 세상에! 그 나무의 가지가 찢기고 부러져 속살이 허옇게 보이는 게 아닌가. 나무에게 어떻게 고마움을 전할까. 문구점에 가서 아이보리와 갈색으로 배색된 예쁜 리본을 샀다. 의자를 가지고 나가 위에 올라 까치발을 딛고 최대한 높이 바람에 날아가지 않도록 리본을 꽁꽁 묶어 주었다. 철없는 젊은이가 한순간 잘못된 판단으로 끔찍한 행동을 했지만, 기적처럼 살아난 후론 딴 사람이 됐단다. 그 후 부모 속을 썩이지도 않고 사회적응도 잘하며 산단다.

성경인물 에스더가 생각난다. 출중한 미모인 그녀는 유대인임에도 자기민족을 치리하는 페르시아제국 왕비가 된다. 그런데 '하만'의 계교로 유대인들을 대거 학살하라고 아하수에로 왕은 어인을 찍어 조서를 내린다. "네가 오늘 그 자리에 있는 것은 이때를 위함이 아니더냐?" 고아였던 그녀를 키워 궁중으로 보낸 사촌오빠가 할일을 하라추궁한다. 죽음이 두렵지 않은 이가 있을까. 왕이 부르지 않았는데 나갈 경우 그날 왕 기분에 따라 고개를 돌리면 왕후라도 가차 없이 사형에 처하던 시절이었기에 그건 몹시 두려운 일이다. 하지만 목숨을 내놓을 때가 이르렀음을 느낀다.

에스더는 일사(一死)각오를 한다. 그리고 '죽으면 죽으리라'는 유명한 말을 남기고 왕 앞으로 나간다. 하늘이 감동했는가. 아름다운 그녀를 보자 왕은 사랑스러운 생각이 치솟아 즐겨 맞이하며 그녀의 소원을 들어주겠노라 약속한다. 당연히 '하만'의 계교를 고했고, 유대인들 대신 하만 목이 나무에 달리는 기적이 일어났다. 에스더가 자신의 안일만 추구했다면 기적은 일어날 수 없었을 것이다. 혹시 자신에게 이른 때가 왔음을 깨달았다 해도 생각만하고 용기 내어 행동으로 옮기지 않았다면 그녀에게 주신 빼어난 용모나 오늘 왕후자리는 큰 의미가 없다 해도 과언이 아닐 거다.

비록 나무지만 측백나무처럼 무성한 이파리와 가지를 튼튼히 키우며 준비했다가 가치 있게 쓰임 받았다면 참으로 소중한 존재이다. 하물며 사람이랴. 자라나는 세대들은 귀하게 쓰임 받는 그때를 위하여 준비하는 과정이 아니던가. 누구는 오래 공부하고 누구는 열심히 돈을 벌고 또 어떤 이는 전문분야에서 끝없이 연구에 연구를 거듭하여 인류에 공헌하는 업적을 남기기도 한다. 모두가 소중하고 귀한 일이다.

나에게는 무슨 좋은 것이 있는가. 남보다 재물이 많은가? 권력이 있는가? 그것이 기술이나 의술일 수도 있고, 남을 긍휼히 여기는 마음이 특별하여 위로를 잘할 수도 있겠다. 남이 갖지 못한 것이 내게 있다면 이때를 위하여 주심이 아닐지 살펴볼 일이다. 그리곤 그것을 사용해야할 상황이 왔을 때 결단을 해야 한다. 어떤 사람이 많은 지식을 쌓아 혼자만 알고 있다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누군가에게 있는 특별한 재능이나 예능의 끼를 자신만을 위해 몰래 쓴다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기적은 함께 나눌 때에 일어난다. 꽁꽁 덮어 둔다면 기적은 비껴가고 말 것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