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0.01.01 15:40:26
  • 최종수정2020.01.01 15:40:26

김귀숙

관기초등학교 교장

모임도 취미활동도 늘 같이하는 우리 부부에게 참 다정해 보인다고 한다. 한술 더 떠 "살면서 가장 잘한 일이 남편과 결혼한 거예요." 하면 "헉, 닭살부부일세. 서로 욕하는 것보다는 낫네."라고 반응한다. 우리는 지금도 작은 일로 다투고 삐지고 토라지곤 하지만 내 생각은 변함이 없다.

이렇게 닭살표현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었다. 큰 아이가 6학년 때, 1박 2일 캠프에 함께 참가했는데 거기서 한 엄마를 만났다. 오랜 세월이 흘러 이름도 얼굴도 기억나지 않지만 조근조근 했던 말은 늘 생생하게 내 머릿속에 박혀 있다.

"저는 사랑한단 말보다 고맙다는 말을 더 자주 해요, 전업주부라 집에만 있는데 남편은 열심히 일하고 받은 월급을 저한테 다 갖다줍니다. 가장이니 당연하다고 하지만 안 주면 어떻게 하겠어요· 꼬박꼬박 성실하게 일하는 남편이 얼마나 고마운지 몰라요."

담담하면서도 단호한 말, 행복한 미소가 인상적이었다.

"남편이 출근할 땐 설거지도 미뤄요. 엘리베이터 벨을 눌러주고 잘 다녀오라는 인사를 하죠. 퇴근시간이 되면 창밖을 내려다보고 있다가 남편 차가 보이면 문밖에서 기다려요. 엘리베이터에서 내리는 남편에게 맞이하며 수고하셨다고 하죠. 내게 가장 소중한 사람이 출근하는데 그까짓 설거지 천천히 하면 어때요· 가족을 위해 하루종일 애쓴 가장이 돌아오는데 일일드라마 보는 것이 뭐가 중요하겠어요."

100% 공감했다. 이거 더 해 달라, 저건 왜 안 해주느냐· 남들은 이러던데! 불평불만 했던 내가 부끄러워졌다. 집에 돌아와 남편을 바라보니 고마움과 미안함이 한꺼번에 밀려왔다. 변화는 마음먹고 실천하는 사람의 몫이다. 나도 실천에 옮기기로 했다.

남편보다 늦게 출근할 땐 엘리베이터까지 배웅하고, 작은 일에도 고맙다 고맙다 말하기 시작했다. 남편은 어색해하며 바쁜데 안 나와도 된다거나 왜 그래· 라더니 내심 좋아했다. 한번 시작하니 고마운 일이 더 많아지고 감사할 일이 더 눈에 띄었다. 돈 드는 것도 아니고 시간이 더 많이 필요한 것도 아니었다. 그러자 다툴 일도 훨씬 줄어들었고 서로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에 자연스러워졌다.

언젠가부터 남편은 출근을 서두르는 나를 위해 엘리베이터를 눌러주며 지금 몇 층이니 얼른 나오라고 하고 짐을 챙겨주기도 한다. '챙겨주어 고맙다' 하면 '내가 더 고맙지' 담백하게 표현한다.

친구들 간의 대화에 남편들이 등장하면 칭찬보다 흠을 들춰내어 몇 마디 거들어야 쿨~ 한 사람처럼 여겨지는 듯하다. 남편을 칭찬하거나 애정을 표현하면 '가족끼리 그러는 거 아냐' 라는 철 지난 유행어로 말문을 막아버리기도 한다. 그럴 때 가끔 그 엄마의 말을 전하며 내 경험도 곁들인다. 거기에 여기저기 들은 말도 풀어놓으면 완벽하다.

지적하지 말고 칭찬하라. 사랑한다는 말보다 고맙다고 해라. 사랑한다는 말은 추상적인 단어이지만 고맙다는 말은 행동에 대한 말이고 그것은 상대방을 더 구체적으로 감동할 수 있게 한다. 남편이나 가족, 동료가 하지 않은 것을 지적하거나 못한 것을 탓하는 것보다 해준 것 하나 만에라도 고맙다 한다면 대화의 질이 달라지고 긴밀감과 호감도가 달라진다. 등 주옥같지 않은가!

지난 가을, 셀레스트 헤들리의 『말센스』에서 '선생님이 되려는 욕심을 부리지 않는다' 조언한 것을 보고 아뿔싸! 얼굴이 화끈거렸다. 직업이 직업인지라 별걸 다 가르치려 한 건 아닌가· 다들 잘하고 있는데 말이다.

꿋꿋이 새해인사 드리고 맺을까 한다. "글 끝까지 읽어주시고 재미있다고 말해주셔서 정말 정말 고맙습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