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9.08.28 16:50:23
  • 최종수정2019.08.28 16:50:23

김귀숙

관기초등학교 교장

"학교 근처에 사시는 할아버지가 전화하셨는데 자두를 주신다네요."

학교 근처에 과수원이 있었던가· 궁금해 하는데 다시 전화를 주셨다. 집에서 기른 자두를 아이들과 나눠먹고 싶은데 팔을 못 쓰니 직접 따러 사람을 보내줄 수 있느냐고 물으셨다. 주무관님은 풀을 깎고 계시고 선생님들은 모두 수업중이시라 일손이 없다하니 혼자 따 보시겠다고 했다.

상황이 안돼서 못 간다 해놓고도 자꾸만 생각이 났다. 자두 뭐 그건 안 먹으면 그만이지만 농약 한번 안치고 키운 거라 아이들 먹이고 싶다고 하시는 어르신의 마음을 몰라라 하는 것이 맘에 걸렸다. 지킴이 선생님을 앞세워 뜨거운 여름 속으로 학교 뒷길을 걸어 올라갔다.

노부부가 집 옆 작은 과수원에서 자두를 따고 계셨다. 나무 아래엔 더덕, 도라지, 황기 등의 약용식물을 심어둔 작은 친환경 텃밭과수원이었다. 할아버지는 손목수술을 하셨다며 기브스를 하셨고 할머니는 디스크가 있으신지 허리를 제대로 펴지 못하셨다. 한쪽 팔로 사다리를 놓고 자두를 따고 허리가 반쯤 굽어있는 몸으로 자두를 받아 담고 계시는 어르신들의 모습에 망설였던 내가 부끄러워졌다.

"자식들 다 나가 있고 두 노인네가 먹어봐야 얼마나 먹겠어요. 이래 봐도 흑자두가 달아요."

아슬아슬 사다리 위에서 자두 따는 손길이 바쁜 어르신의 사다리를 잡아드리기도 하고 손이 닿는 곳의 자두를 한 광주리 땄다.

"요건 8월에 익고 저건 9월 돼야 익으니까 그때 또 전화 드리리다."

나눠주신 자두를 무겁게 들고 나오는데 남몰래 아이들을 생각해주시는 동네 어르신들의 마음을 들고 오는 것 같아 감사하고 따뜻했다.

모퉁이를 돌아 나오는데 할머니 한 분이 지킴이선생님을 불러 세우신다.

"학교 들깨모종이 다 죽었던데 이거 갖다 심어유."

감자를 캐고 난 학교 텃밭에 아이들과 들깨 모종을 심었는데 꼭꼭 누르지 않아서였는지 가물어서였는지 다 죽어버리고 얼마 남지 않았다. 사택 빈터에 심은 모종이 자라면 보식하려 했는데 할머니가 그걸 보셨나보다. 어린농부들의 어설픈 농사짓기 실력을 보고 어르신들은 직접 말은 못하시고 저래 속앓이를 하시고 계시나보다.

낑낑거리며 자두를 들고 후문에 들어서는데 마침 다모임 놀이동아리 친구들이 한참 놀이에 빠져 있었다. 새로 그린 전통놀이를 하느라 땀을 뻘뻘 흘리면서도 신나게 노는 모습이 예뻐서 잠시 바라보는데 아이들이 반갑게 손을 흔들며 뛰어왔다. 손에 자두 두어 개씩 쥐어주니 속까지 빨간 자두를 어쩔 줄 몰라 하며 찡그리며 먹는 표정이 귀엽다. 온 얼굴로 할아버지의 사랑을 먹고 있는 것 같다.

다음날 지킴이선생님과 주무관님이 어느새 모종을 옮겨 심어 놓으셨고 마침 내린 비로 금세 뿌리를 내려 텃밭엔 들깨가 무성하다. 아이들은 자기들이 심은 모종이 거의 다 죽은 것을 알라나 몰라. 애써 알리지도 말하지도 않았다. 더운 여름날 땀을 뻘뻘 흘리며 애쓴 노력이 물거품이 되어 버렸다는 것을 알리고 싶지 않았다. 가끔은 모른 척 하는 것도 좋을 수도 있으니 말이다.

아이들이 마을 축제에 가서 공연을 하고 할머니가 꽃씨를 갖다 주시고 아이들이 마을에 채송화를 심으니 이젠 또 할아버지가 자두를 주셨다. 학교가 마을 속에 있고 아이들이 마을에서 오는데 마치 동떨어진 다른 세계처럼 문 닫고 살지 않았나 싶다. 표현을 하지 않으셔서 그렇지 연결하는 길을 몰라서 그렇지 마을 분들도 학교의 아이들을 함께 키우고 계셨던 것이다.

내가 점점 마을에 정이 드는 것처럼 자두 할아버지와 들깨 할머니도 학교를 지나가실 때마다 아이들을 보며 더 흐뭇한 웃음을 웃으시겠지.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