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문화아지트를 찾아서 - 신영숙 민화가

과거-현재 넘나드는 '소통의 문'

  • 웹출고시간2009.12.06 18:30:41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보기만 해도 절로 기분이 좋아지는 그림이 있을까? 세계 어느 곳이든 나름대로의 특성과 문화가 있지만 보는 것만으로 기분이 좋아지는 그림은 드물다.

우리나라는 어느 곳에서도 볼 수 없는 독특한 문화인 민화가 있다. 익살과 해학이 담긴 그림으로 화려하고 주술적인 의미를 담아 보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전환된다.

일찌감치 서양이나 중국에서는 감상위주의 그림이 발달해 왔다. 우리나라는 주로 생활공간을 꾸미는 역할에 그림을 이용했는데 외형보다 정신과 마음을 담아 소박하고 담백한 것이 특징이다.

민화는 말 그대로 백성들에 의해 백성들의 요구로 그려진 그림이다. 주로 장식적인 역할을 했기 때문에 민속신앙을 반영한 민간종교의 역할도 대신했다.

잘난 척하지 않고 일반인들과 호흡을 같이한 그림이라 다정스럽고 따뜻하고 자유로운 형태와 구도가 익살과 재미를 더한다.

최근 우리의 민화가 외국인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서민적인 기법에 대중성과 실용성을 겸비한 각종 생활용품으로 재탄생했기 때문이다.

민화 애호가로서 민화의 대중화에 나서고 있는 신영숙(55·민화가) 작가를 찾아가 봤다.

민화가인 신 씨는 청주 봉명동 소재 그녀의 집을 개인 작업실로 쓰고 있었다. 아파트 방 한 칸을 내어 하루 몇 시간씩 그림을 그리기도 하고 몇 일 밤낮을 꼬박 세어서도 작업을 한다.

신 씨는 "민화는 꼼꼼하고 세밀한 작업이기 때문에 그림에 한 번 손을 대면 몇 시간이고 몇 일이고 눈 깜빡할 사이에 지나간다"며 "작품이라도 하나 완성해야 그제서 겨우 손을 놓는다"고 말했다.

민화는 고구려시대의 벽화에서 시초를 찾아볼 수 있다. 지금 남아있는 것은 없고 다만 불교의 그림에서 명맥만 이어져 오다가 조선시대에 이르러 활성화 됐다고 한다.

예로부터 겨레의 그림으로 알려진 민화는 현재 미술분야 중 연구가 가장 뒤떨어진 분야다. 신 씨는 민화의 보급을 위해 지역 민화작가들을 한데모아 현대 민화연구 공동체인 충북전통민화협회를 탄생시켰다.

청주 봉명동(1565번지)에 협회 사무실이 있어 회원들과 함께 작업하고 새로운 기법도 공유한다.

신 씨의 작업실에는 십장생의 하나로 입신출세와 장수를 의미하는 학, 다산과 집안의 평안을 염원하는 연꽃, 즐거움과 행복을 상징하는 나비, 화초 등을 그려넣은 화초장을 비롯해 애기장, 병풍, 그림 등의 작품과 도자기, 접시, 쟁반, 부채, 전등, 방석, 장식품 등에 민화작품을 응용한 다양한 생활용들로 가득하다.

민화는 그림의 크기와 화폭의 모양이 자유롭기 때문에 장지·창호지·화선지·모조지·삼베·비단·광목·나무 등 소재의 구분이 없이 그릴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물감에 있어서도 광물성 물감에서부터 화공들이 직접 만들어 쓴 식물성 물감, 유화 물감, 석채, 분채, 봉채, 접시채 등 수없이 많은 물감이 있고 붓, 손가락, 가죽붓, 불에 달군 인두로 그린 그림까지 재료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고 했다.

/ 김수미기자

"민화 위상 높이기 위해 노력"

"서민생활을 소재로 한 민화가 회화의 한 형식으로 독창성과 예술성을 갖춘 현대미술로 거듭나기 위해 다양한 관점에서의 미학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현대민화 연구에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신영숙 민화가.

그녀에게 있어 민화는 전통과 현대를 잇는 가교 역할을 한다.

민화는 주제와 표현에 있어 옛 화가들이 그린 그림을 흉내내는 '뽄그림'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는데 현대에 들어 이를 담아내는 내용이나 표현기법이 달라 오늘날 작가의 개성이 드러난 솔직한 그림으로 각광받고 있다.

신 씨는 "민화의 특징은 그림마다 자유로운 형태와 구도, 강렬한 색채를 사용해 담대하게 그린 것"이라며 "복을 기원하면서 그린 그림이라는 전통은 계승하되 작가의 개성과 창의력을 가미해 현대적인 표현양식으로 거듭나도록 많은 연구를 해 나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007년 충북민화협회를 창립해 이사장을 맡고 있는 신 씨는 현재 충북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민화강사로 활동중이며 청주역 인근에 700여㎡의 민화 갤러리를 조성해 민화 보급 및 활성화에 나설 계획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