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문화예술인 아지트를 찾아서 -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지역 예술발전의 표본
2007년 개관 후 130명 작가 배출
릴레이 전시·오픈 스튜디오 등 운영

  • 웹출고시간2013.12.29 17:02:08
  • 최종수정2013.12.29 17:02:08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전경.

천년고도 청주는 역사의 도시다. 또 교육의 도시다. 그만큼 이 분야에선 내세울 게 많고, 보여줄 게 많다.

하지만 문화예술 분야가 아쉽다. 최근 들어 행정당국에서 갖가지 문화융성 시책을 펼치고 있으나 아직 '문화의 도시'라 불리기엔 부족한 면이 없지 않다.

그래도 시작이 반이라 했던가. 지난 2007년을 계기로 청주에서 문화예술 분야, 특히 미술 분야가 급속도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그동안 청주는 미술에 있어서는 불모지나 다름없었다.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전시 모습.

성장 동력을 이끈 건 바로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청주시 상당구 용암로 55).

새로운 미술문화 인프라를 구축하고, 다양한 시각예술을 시민들과 공유하기 위해 만들어진 공간이다. 지난 2004년 문화관광부 미술창작스튜디오 조성사업에 선정되면서 서울시 도봉구 창동과 경기도 고양시에 이어 국내에서 3번째로 문을 열었다.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는 국내·외 작가들에게 정보와 경험을 공유하는 교류의 장을 마련해줌으로써 동시대 예술의 담론을 창출해 내는 것을 기본 운영 목표로 하고 있다.

작가 직접지원 방식에서 벗어나 작가와 평론가, 큐레이터들이 한자리에 모여 생각을 나누며 예술 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간접지원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대지면적 3천305㎡, 건물면적 2천346㎡ 규모로 지하 1층, 지상 2층으로 지어진 건물 안에 들어서면 작가들의 다양하고 실험적인 작품이 연중 전시돼 미술계 동향을 한눈에 볼 수 있다.

1층에는 카페테리아와 전시실·스튜디오 7실·사무실, 2층에는 전시실·교육실·스튜디오 8실이 있다.

시민들이 작가 작업실에서 직접 공예품을 만들어보고 있다.

전시실은 입주 작가들의 작품 발표를 위한 개인 전시회 및 외부작가 기획전, 지역주민 참여프로그램, 워크숍 등 다양한 공간으로 활용된다.

작가 작업실은 스튜디오는 총 15실로 각 54㎡(16평)로 구성돼 있다. 실내는 침실 및 기본적인 주방시설과 화장실이 설치돼 있으며 입주 작가들을 위해 24시간 개방한다.

스튜디오 건물 옆 옥외 작업장은 실내 스튜디오에서 하기 어려운 대형 설치작품과 조각물 제작을 위한 공간이다.

교육실은 입주 작가들의 작품 발표를 위한 프리젠테이션 및 작가교육, 지역주민 참여프로그램, 워크숍 공간으로 쓰인다.

일본 교토 사가대학교 학생들이 입주 작가 작업실을 견학하고 있다.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는 이러한 공간을 바탕으로 △아티스트 릴레이 프로젝트 △입주 작가 공동워크숍 △오픈스튜디오 △시민연계프로그램 △외부전시기획-브릿지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아티스트 릴레이 프로젝트는 작가들의 작업들을 실질적으로 프로모션 하기 위한 전시활동이다. 입주 작가별로 돌아가며 스튜디오 전시장에서 개인전 형식으로 개최된다.

입주작가 공동워크숍은 평론가, 기자, 큐레이터 등 외부 전문가들을 초청해 입주 작가들의 작품을 분석하고 모색하는 토론 및 설명회 자리다.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입주 작가 작품 전시.

작가, 일반인들이 전문가들과의 토론의 장을 열고 단순하게 작가의 작품론의 세미나를 개최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 미술인과 관련학생들이 참여해 새로운 현대미술을 모색하고 창출하는 프로그램이다.

또 현재의 미술 동향에 관한 전문 강사진을 초청해 전시기획, 홍보, 미술품경매, 포트폴리오제작, 주요 국내외 레지던스 작가진출 사례분석 등 작가에게 실질적인 정보를 교육하고 제공한다.

오픈스튜디오 프로그램은 입주 작가들이 입주 기간 내 작품 성과물을 정리해 일반 대중 및 평론가, 큐레이터, 기자, 갤러리리스트들에게 공개하고 선보이는 행사로써 1년 동안의 마지막 프로그램이다. 작가들의 작품 활동을 정리해 영상과 출판물로 기록, 작가들의 향후 프로모션의 기회를 갖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외부전시기획-브릿지 프로젝트는 지역과 지역, 외부 전문가와 작가, 스튜디오와 스튜디오의 연결이라는 주제를 갖고 있다. 매해 입주 작가들의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외부 평론가와 큐레이터들의 스튜디오 방문을 통해 작가 창작활동의 아이디어 창출과 새로운 국내·외 미술계를 돌아볼 수 기회로 마련된 전시 프로그램이다.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는 이 같은 공간과 프로그램을 통해 작가 개개인의 역량을 펼치도록 지원, 지역 예술문화 창달에 선두주자 역할을 하고 있다.

개관 후 지금까지 130명의 작가를 배출했으며, 현재는 외국인 작가 4명을 포함해 22명의 7기 작가가 입주해 있다.

입주·관람 문의 043)200-6135.

/ 임장규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