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문화 아지트를 찾아서 - 염색화가 박정우

미술교사서 화가 전향…제천에 둥지틀어
파라핀염 기법 활용·바느질로 입체감까지
다양한 생활용품 만들어 대중과 소통하기

  • 웹출고시간2010.10.17 17:18:34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제천 남부를 흐르는 남한강이 만든 거대한 호수인 청풍호.

이 청풍호를 내려다보는 최고의 전망 좋은 자리에 위치한 한 갤러리가 이곳을 찾는 많은 관광객들의 발걸음을 잡는다.

산자수려한 이곳의 갤러리는 다름 아닌 자연 속의 꽃을 염색기법으로 채색해 작품을 만들어내는 박정우 작가가 머물고 있는 곳이다.


박정우 염색 갤러리에 들어서면 박 화가가 심혈을 기울여 제작한 각종 생활소품이 각자의 화려함을 드러내며 맞이한다.

우측으로는 중ㆍ대형 작품들을 전시해놓은 전시장이 아담하게 꾸며져 있으며 전면으로는 한눈에 담기 힘들 정도로 넓디넓은 청풍호가 최고의 분위기를 자아낸다.

박정우 화가가 이 갤러리에 둥지를 튼 것은 지난 4월로 20여년간의 미술교사 생활을 접고 전업화가로 전향했다.

박정우 화가의 작품들


박 화가의 염색작품 활동은 실크에 염료를 이용해 그림그리기와 염색, 그리고 바느질이 핵심이다.

주로 자연 속에 그대로 피어난 꽃을 소재로 하는 신비한 염색기법을 통해 만들어진 작품은 가장 살아있는 자연색에 가깝다는 느낌이 드는 마력이 있다.

염색화가인 박정우는 그만의 독특한 기법을 통해 이 자연 속의 꽃을 살아있는 느낌 그대로 표현한다.

염색에는 홀치기염, 날염, 침염, 그림염 등의 다양한 기법이 존재한다.

홀치기염은 군데군데 천을 실로 묶어서 무늬를 만드는 기법이고 날염은 기계나 손도구를 이용해 도장 찍듯 착색하는 기법이며 침염은 부분 또는 전체의 천을 염료에 담아 색을 입히는 기법, 그림염은 말 그대로 천에 그림을 그려 넣는 기법이다.그러난 일반적인 이런 기법과 달리 박 화가의 염색기법은 파라핀염이다.


보통의 염색기법이 표현의 정확도에 한계가 있는 반면 박 화가의 파라핀염은 그 구사방법이 다름에 따라 정확한 색상의 표현이 가능하다.

양초의 원료인 파라핀으로 염료의 번짐을 막기 때문에 원하는 모양에 원하는 색상을 정확히 입혀 원형그대로를 표현할 수 있다.

작업방법을 알아보면 먼저 염색할 천을 나무틀에 압핀으로 팽팽하게 고정시킨다. 자수틀을 이용하는 원리로 새 천일 경우 빨아서 사용한다.

이후 연필로 천에 밑그림을 그리는데 실크일 경우 연필선이 남는 것이 싫으면 종이에 그려 천 밑에 깔고 그린다.

염료를 칠하면 번지므로 파라핀으로 번짐을 막아 준다.

초등학교 때 크레파스나 양초로 그림을 그리고 물감을 칠하면 그 자리에는 묻지 않는 원리와 같으며 파라핀은 덩어리로 돼 있는데 잘라서 냄비에 넣어 불 위에 올려놓고 녹이는 데 타지 않도록 주의한다. 파라핀이 녹으면 붓으로 파라핀을 찍어서 윤곽선에 그린다.

여기에 염료로 색을 칠한다. 염료는 수채화처럼 물로 농도를 조절하고 색과 색을 섞을 수 있으며 파라핀으로 윤곽선을 그렸기 때문에 염료의 번짐을 막아 준다.

예를 들어 꽃을 그릴 경우 먼저 연하게 분홍색을 칠한 다음 마르면 파라핀을 녹여 꽃을 그려 준 후(결국엔 연분홍꽃이 됨) 파라핀이 굳으면 다시 더 진하게 분홍색을 칠하고 또 파라핀으로 꽃을 그리고(진한 분홍꽃이 됨) 이렇듯이 연하고 밝은 색부터 그림을 계속 파라핀으로 덮어가며 색상이 더 이상 번지지 않도록 한다.

천이 마르면 나무틀에서 떼서 천 위,아래에 신문지를 놓고 다리미로 다리면 파라핀이 녹아서 신문지에 배어 나온다.

파라핀이 배어 나오지 않을 때까지 신문지를 갈아 주면서 여러 번 다린다.

마지막으로 찜통에 넣어서 찐다. 주방에서 쓰는 찜통을 이용하는데 물을 넣고 구멍 뚫린 판을 놓고 그 위에 접시 그 위에 신문지를 접어서 놓는다.

염색한 천은 위,아래 사이사이에 신문지를 잘 펴서 차곡차곡 찜통에 쏙 들어갈 크기로 접어서 놓고 그 위에 또 신문지를 접어서 놓고 찜통 뚜껑은 타월로 싸서 덮는다.(신문지로 싼 염색한 천을 찜통 손잡이에 끈으로 묶어서 매달아도 된다)

김이 나고 30분 정도 찐 후에 꺼내서 다려 준다.


이 같은 작업방법에 대해 박 화가는 "이것은 파라핀염의 정말 기초에 불과하다"며 "그림이 커지고 복작해지면 과정도 훨씬 번거롭고 어려워진다"고 말했다.

박 화가의 작업시간은 작품에 따라 다르지만 대작의 경우 한 달 이상이 걸리는 경우도 많다.

한편 박 화가는 평면에 불과한 작품에 입체감을 주기위해 바느질도 작품의 한 기법으로 활용한다.

뒷면에 천이나 솜을 덧대어 윤곽을 바느질함으로써 입체감을 주는 식으로 가방이나 모자, 넥타이 등의 생활용품도 멋지게 만들어낸다.

그의 정성이 가득한 작품을 접하게 되면 누구나 하나쯤은 갖고 싶다는 소유욕이 저절로 일어난다.

제천 / 이형수기자

"나는 화가, 언제까지나 화가로 남고 싶어"

박정우 화가

박정우의 작품에는 항상 꽃이 주소재로 다뤄진다.

"염색화의 특징은 곱고 맑고 청아하다는데 있어요. 일반적인 회화에서는 그 느낌을 찾을 수 없죠. 염색화의 특징이 잘 표현되는 소재가 자연인데 그 중에서도 특히 꽃이 그래요. 염색화는 한없이 투명하고 꽃은 이 세상에서 가장 청초하죠."

또한 그의 작품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색감은 블루다. 그의 작품에는 대부분 블루라는 색상이 사용되며 어떤 작품의 경우 블루계열의 색상이 전체를 지배한다.

그는 "블루를 좋아하는 데는 특별한 이유가 없다. 마냥 좋은 사람이 있는 것처럼 아무런 이유도 없이 부지불식간에 블루와 사랑에 빠졌으며 블루는 꽃과 별과 달과 연못과 나무를 밀어 올리면서 환상을 더한다"고 말한다.

최근에는 생활용품을 함께 만들다보니 다수가 그의 작품을 접하게 되며 화가가 아닌듯한 오해도 받고 있는 박 화가.

이에 대해 그는 "저는 언제까지나 제가 원하는 작품을 만드는 화가입니다. 제 작품을 좀 더 대중화시키기 위해 생활용품을 만들고 있지만 진정한 작품을 만들기위한 과정일뿐 언제까지나 저는 화가로 남을 것"이라고 밝혔다.

강원대 미대 미술교육학과를 졸업하고 교직에 몸을 담았던 박 화가는 지난 1996년 첫 개인전을 시작으로 전업화가로 나선 지금까지도 꾸준히 작품에 대한 전시를 통해 화가로서의 정체성을 더욱 곤고히 하고 있다.

끝으로 박 화가는 "제가 살고 있는 주변만 돌아봐도 너무 아름다운 소재들이 넘쳐난다. 이 아름다운 것들을 작품으로 담기 위해 최선을 다해 작업을 이어갈 것"이라며 "대중들이 좀 더 작품세계에 가까이 할 수 있는 갤러리 운영이나 생활용품 작업도 게을리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