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통합시청사 신뢰못해…재수정하라"

청원 지역 5개 민간단체 시청사 및 농산물도매시장 재검토 촉구

  • 웹출고시간2013.06.20 19:03:58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통합 청주시 출범을 앞두고 공공기관 유치전을 벌이고 있는 청원군 내 5개 마을 발전위원회와 협의회가 20일 청원군청에서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의 통합시 청사 위치 선정 용역 결과 백지화를 촉구 하는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 김태훈기자
그동안 시·구청사 등 기관 유치를 두고 각기 다른 목소리를 내던 청원군 지역 민간단체들이 연구용역 결과를 전면 부정하며 한 목소리를 내 귀추가 주목된다.

내수·북이·오창·옥산·미호특구발전위원회와 동남부발전협의회 등 5개 단체는 20일 청원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관성 없는 지방행정연구원의 용역 발표를 신뢰할 수 없다"며 "통합시청 위치 선정을 당초 합의한 상생발전방안대로 재 수정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현실적으로 입지 조건이 불리한)내수읍 공설운동장과 강내면 광역쓰레기매립장을 시청사 후보지로 검토해 제외시킨 것은 청원군민을 기만하는 행위"라며 "용역 결과로 언론플레이를 하는 등 수준 낮은 지방행정연구원 행태를 강력히 비난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그동안 시·구청사를 각자의 지역에 유치하기 위해 열을 올렸다. 특히 흥덕구청사 선정 관련, 유리한 주민여론조사 결과를 얻기 위해 마을 곳곳에 플래카드를 설치하는 등 열띤 유치전 양상을 보였다.

하지만 지난 18일 열린 '청주시농산물도매시장이전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계기로 한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연구원은 중간보고회에서 "농산물도매시장을 이전하는데 12년이 소요되고 1천300억원의 시설비가 소요된다"고 발표했다.

이에 이들 단체는 연구발표가 이전의 부당함을 간접적으로 표현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이 같은 발표(이전시 12년, 1천300억 소요)는 연구원이 무엇인가 꼼수를 준비 중이라는 것"이라며 "상생발전방안에 명시된 대로 농산물도매시장 군 지역 설치를 즉각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의 연대로 인해 오는 7월 통합청주시 출범에도 적잖은 파장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자신들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통합)반대운동도 불사하겠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김명현 오창발전위원장은 "(위원장들 사이에서) 상생발전방안에 대해 당초 합의한 대로 이행되지 않을시 통합을 무산시키겠다는 의견들도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청주·청원통합추진위원과 군민협의회를 상대로 "청원군민의 권익을 보호해야 하는 통추위 위원들이 수수방관하는 등 역할과 소임을 제대로 하고 있지 못하다"며 "통추위 위원들은 즉각 사퇴하고 통합군민협의회는 해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수한 통합군민협의회장은 "내 지역에 청사와 농산물시장을 유치하기 위한 전형적인 모습"이라며 "그들 스스로가 지역갈등을 조장하는 장본인"이라고 비판했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