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대병원 교수들 "전공의 파업 지지"

1일 기자회견 열고 침묵시위
"정부 충북 의료계 홀대 심각…도내 의대 정원부터 늘려야"
시민단체, 파업 중단 1인 시위

  • 웹출고시간2020.09.01 18:00:33
  • 최종수정2020.09.01 18:00:33

충북대학교병원 교수들이 1일 오후 충북대병원 본관 앞에서 정부의 공공의대 정원 증원 등 정책 추진으로 촉발된 전공의들의 파업을 지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강준식기자
[충북일보] 충북지역 의료계가 전공의 파업 중단을 요구한 도내 시민단체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내비치면서 의료계와 정부의 갈등이 지역 내 갈등으로 비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회와 충북대학교병원 임상교수협의회 교수 등 30여명은 1일 오후 1시 충북대병원 본관 앞에서 전공의들의 파업을 지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이날 "현 사태를 촉발한 공공의대 설립·첩약 급여화 등에 대해 정부는 일방적인 정책 추진을 중단하고, 코로나19 사태를 극복한 뒤 의료단체·의학교육단체 등과 협의체를 구성해 원점에서 재논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정호 충북대병원 교수는 이 자리에서 "전공의 파업이 문제가 아니라 전공의가 의료현장을 떠나고 있는 상황이 문제"라고 지적한 뒤 "전공의들이 의료현장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정부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공의들이 없어 업무 과중화 등의 문제가 있으나 모두 어떻게서든 버티고 있다"라며 "전공의들이 돌아올 때까지 침묵시위를 이어가겠다"고 의지를 보였다.

충북대병원 교수들은 "정부가 충북 의료계를 홀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지역별 의과대학 입학 정원을 보면 강원 267명·전남 250명·전북 235명에 달하지만, 충북은 49명에 불과하다"라며 "충북지역 의대 정원 증원이 아닌 다른 지역에 공공의대를 설립한다는 정책을 내놓는 것은 충북 의료계를 무시하는 행위"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번 정책 역시 충북은 소외됐다. 충북지역은 의대 정원 증원뿐 아니라 공공의료기관도 부족하다"며 "정확한 근거 자료와 수치 등을 통해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의료계 파업 중단을 요구하는 1인 시위에 나선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를 향한 불편한 기색도 보였다.

안치석 충북도의사회장은 "정확히 의료계가 처한 현실을 이해하지 못한 채 파업을 중단하라고 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라며 "시민단체가 공공의대 추천권을 가질 수도 있다는 의견이 나오는 상황에서 이 같은 파업 중단 요구는 안 좋게 비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안 회장은 "도내 시민단체로서 충북 의료계의 현실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해결책을 내놓는 모습을 보여달라"고 덧붙였다.

김배철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공동대표가 1일 오전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전공의들의 파업 중단을 요구하는 1인 시위를 열고 있다.

ⓒ 신민수기자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지난달 31일 "국민이 코로나19로 인해 불안과 공포에 떨고 있는 상황에서 의료현실을 무시한 진료중단과 무기한 총파업은 명분 없는 무책임한 집단행동"이라고 입장을 내놓은 뒤 1일부터 일주일간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의료계 파업 중단을 요구하는 1인 시위에 나섰다.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