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0.08.18 17:18:47
  • 최종수정2020.08.18 17:18:47
[충북일보] 18일 오전 서울발 KTX는 평소보다 다소 한산했다. 여기저기서 카톡 메시지가 울렸다. 모두 지난 주말과 휴일 대폭 확산된 코로나19 사태를 우려하는 안부 문자였다.

청와대와 국회에서도 문자가 이어졌다. 코로나 확산에 따른 청와대 춘추관과 국회 소통관 운영과 관련한 협조사항이다.

靑·국회 동시취재 불가

청와대는 이날 '협조요청'을 통해 춘추관 출입요령을 공지했다. 춘추관 건물 안과 외부로 이동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타 출입처에 대한 취재 불가도 요청했다. 예를 들어 청와대를 출입하면서 국회와 정부 부처 등을 취재할 수 없다는 얘기다.

또 각 언론사별 취재지원 인력이 출입하는 것도 불가함을 밝혔다. 보통 1사 1명 또는 2명씩 출입하는 지방지는 해당사항이 없는 내용이다.

거리두기 단계가 하향 조정될 때까지 불가피 상황이 아닌 경우 약속 및 사적모임을 취소하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가급적 자택과 BH(청와대)만 오고 가는 등 동선을 최소화하면서 개인 방역을 철저히 해 줄 것도 요청했다.

국회도 마찬가지다.

서울·경기지역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16일부터 적용됨에 따라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 및 기자실 집단감염 예방을 위한 수칙을 안내했다.

먼저 18일부터 소통관 기자회견장 및 프레스라운지 좌석을 50% 정도 축소하기로 했다. 지정석(부스)을 이용하는 언론사의 경우, 부스 내 충분한 거리두기가 이뤄질 수 있도록 기자실 출입 및 체류 인원을 조정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국회 상임위 취재 시, 회의장 내 출입 인원 관리를 위해 현장 풀(Pool)이 운영되고, 국회 내 공용샤워장(체육시설·체력단련실·본관 지하1층 샤워장) 사용 금지도 통보했다.

국회는 18일 오후 소통관 운영과 관련한 브리핑을 통해 보다 구체적인 행동수칙을 권고했다.

8월 임시회와 9월 정기국회 준비기간 중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할 수 있는데 따른 것이다. 먼저, 3주 간 임시개관 했던 국회도서관은 다시 휴관한다.

이를 종합하면 청와대와 국회 출입기자들은 춘추관과 소통관에서 상주해야 한다. 외부 취재는 물론, 청와대와 국회 동시취재도 불가능하다.

춘추관과 소통관 기자들은 '올 것이 왔다'는 반응이다. 지난 5월부터 일부 언론사들이 줄기차게 주장한 '언택트 취재'가 현실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하지만, '언택트 취재' 과정에서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언론사 당 최소 3명에서 10여 명까지 출입하는 중앙언론과 달리 지방지의 경우 1인 취재시스템이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몇몇 지방지 기자들은 청와대와 국회 측에 현재의 출입규정 완화 또는 당분간 유예를 건의하기도 한다. 그럼에도 춘추관과 소통관 취재시스템은 현재까지 그대로다.

청와대는 1일 3시간 이상 월 10회 이상 출석을 체크해야 한다. 국회 역시 지난 5월부터 월 10회 이상 출석을 점검한다. 이럴 경우 청와대와 국회를 출입하는 상당수 지방지 기자들은 하루에 청와대와 국회를 모두 출입해야 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특별한 이슈가 없는데도 춘추관 출석을 체크해야 하고, 반대로 청와대에 비중 있는 뉴스가 있어도 국회에 머물러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의무출석 규정 유예해야

청와대와 국회는 수많은 사람들이 오고 가는 공간이다. 전국 곳곳에서 사람들이 몰려든다. 코로나 사태 후 청와대와 국회는 출입할 때마다 체온을 측정한다. 그럼에도 기자들과 종사자, 민원인들은 늘 불안하다.

이제 코로나 사태가 끝날 때까지 청와대와 국회 출입규정을 유예해야 한다. 진정한 의미의 '언택트 취재' 시대를 열어야 한다.

온라인 접속 기록이나 기사출고 건수 등을 통해 각 출입기자들의 출석은 대체될 수 있어야 한다. 코로나 집단감염 사태가 청와대와 국회를 덮칠 경우 우리는 사상 초유의 '셧다운'을 경험할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