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교육청 납품비리 브로커 실형 파장

교육감 사과·사퇴 요구 잇따라
고발단체 "김병우 무관 주장은 거짓"
충북교총도 성명서 발표 "교육청 신뢰 잃어"

  • 웹출고시간2022.02.10 17:36:00
  • 최종수정2022.02.10 18:18:18
[충북일보] 충북교육청 납품비리 사건과 관련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구속기소된 사업자에게 실형이 선고되자 김병우 충북교육감에 대한 사과와 사퇴를 요구하는 성명이 잇따르고 있다.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은 10일 성명서를 통해 "충북교육청 납품비리 사건에 연루된 사업자에게 실형이 선고됐다"며 "이는 그동안 교육청과 관계없다던 김병우 교육감의 주장이 거짓이었음을 증명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법원은 이번 판결에서 공무원이 연결됐고 공무원을 소개한 선거캠프 관련자가 있는 점 등을 들어 실형을 선고했다"며 "고발인들의 주장이 증명된 것"이라고 봐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사업자에게 공무원을 조직적으로 소개하고 수수료를 챙긴 상부조직과 해당 공문원에 대한 수사·기소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며 검찰에 즉각적인 수사와 기소를 촉구했다.

이 사건을 처음 고발한 단체로 알려진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은 또 "납품비리 고발이 이뤄진 단초는 녹취록에 근거했다"며 "녹취록에 의하면 납품비리를 모의하는 목적이 김병우 교육감의 선거법위반 변호비용 모금을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단체는 "녹취록은 김병우 교육감이 연관됐음을 암시한 것으로 이들의 모의가 실형으로 드러난 만큼 김 교육감의 변호비용에 대한 수사도 병행돼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은 김병우 교육감의 즉각적인 사퇴도 요구했다. 심의보 교육감선거 예비후보에 이은 두 번째 사퇴요구다.

심의보 예비후보는 지난 9일 '내부 직원이 납품비리에 연루됐다'고 밝혀진 만큼 김병우 교육감은 도민 앞에 석고대죄한 뒤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충북교총도 이날 "납품비리 사건과 관련 의혹을 넘어 비리의 실체가 밝혀지고 있다"며 "이번 사건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김 교육감은 진정어린 사과와 함께 책임감 있는 행동을 보여주길 바란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충북교총은 "이번 사건은 단순한 브로커와 업체 간의 관계를 넘어 교육청 직원까지 연루된 검은 커넥션으로 보여진다"며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김 교육감은 지난해 수사초기부터 전혀 관련이 없다는 입장만 고수하고 있지만 교육감이 연루된 사건이 아니더라도 교육감의 책임이 없는 것은 아니다"며 "김 교육감은 선거캠프 인사와 교육청 내부인사의 연루의혹과 관련해 진정 어린 사과와 진실 규명 등 책임감 있는 행동을 보여주어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더욱이 "민간인 비리일 뿐이라고 말하던 교육청의 주장은 설득력을 잃고 말았다"며 "교육청 내부인사, 김병우 교육감 캠프 관계자 등 수사선상에 오른 모든 이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역설했다.

특히 "도교육청과 김병우 교육감은 이번 사건을 방관하지 말고 사법기관에 자진 출두해 납품비리 진상을 상세하게 밝혀 충북교육이 하루빨리 정상화되도록 노력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종억기자 eok527@daum.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