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1.11.04 20:08:18
  • 최종수정2021.11.04 20:08:18
[충북일보] 야생조류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진 판정이 나왔다. 올 들어 전국에서 처음이다. 3월 30일 강원 고성 송지호(H5N8형) 이후 7개월여 만이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충남 천안시 곡교천에서 포획한 야생조류인 원앙에서 지난 1일 H5N1형 고병원성 AI가 확진됐다. 가금농장에서는 지난 4월 6일 장흥 육용오리를 마지막으로 아직까지 발생이 없다. 하지만 야생조류의 고병원성 AI 확산에 따른 농가 유입 가능성은 높다. 농식품부는 위기단계를 '심각'으로 격상했다. 전국 가금농장에 대한 방사사육 금지와 정밀검사 강화 조치도 내렸다. 검출지역에는 통제초소를 설치·운영해 반경 500m 내 사람·차량에 대한 출입을 통제한다. 21일 동안 방역대(10㎞)내 농가 이동제한과 정밀검사, 소독 강화조치도 진행한다. 충북도도 도내 가금농장에 방목사육 금지 명령을 내렸다. 시행 기간은 지난 2일부터 별도 조치가 있을 때까지다. 충북도는 앞서 지난달 18일 가금농장에 대한 행정명령 10종을 발동했다. 축산차량과 가금 종사자 철새도래지 출입 금지, 메추리 농장 분뇨 반출 제한, 전통시장의 살아 있는 닭, 산란성계, 육계·오리 사육 금지 등이다. 기간은 가축전염병 특별방역대책이 추진되는 내년 2월까지다. 충북도는 국가가축방역통합시스템(KAHIS) GPS 관제를 이용해 이행 여부를 실시간 모니터링도 한다. 현장 점검반을 통해 위반 확인 시 고발, 벌금 등 패널티를 적용할 방침이다.

지난겨울 고병원성 AI는 국내에 막대한 피해를 끼쳤다. 올해는 해외에서 급증했다는 전언이다. 지난 8월까지 유럽 야생조류의 AI 발생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0배 폭증했다. 유형도 다양해졌다. 중국 등 아시아에서도 3배 증가했다. 겨울철새의 국내 상륙시즌이다. AI 유입 가능성이 어느 때보다 크다. 충북도가 행정명령을 서두른 이유는 분명하다. 고병원성 AI 차단 방역 때문이다. 유입 전에 철저한 대비로 막아내야 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그렇잖아도 힘든 상황이다. 고병원성 AI까지 확산하면 그야말로 설상가상이다. 관련 업계와 가계의 고통이 배가될 수밖에 없다. 고강도 방역만이 최상의 방어책이다. 축산 농가는 행정명령과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 일반인들은 겨울 철새도래지 여행을 자제해야 한다. 충북도는 일선 시·군에 대한 방역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충북은 고병원성 AI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특히 음성군은 거의 해마다 AI와 사투를 벌였다. 지난겨울에만 다섯 차례 발생했다. 24개 농장의 가금류 236만9천 마리가 처분됐다. 음성지역엔 도내 가금농장의 30% 이상이 밀집돼 있다. 확률적으로 타 시·군 에 비해 감염 가능성이 높다. 음성군은 지난 2016년 11월 전국 처음으로 AI가 발생한 지역이기도 하다. AI 진원지란 오명도 이때 얻었다. 당시 도내 시·군 108개 농가의 가금류 392만 마리가 살처분 됐다. 결국 청주, 충주, 경기 양주로 퍼지며 가금류 수천만 마리가 살처분 됐다. 이후 2018년 3월 음성 소이면 오리 사육농장에서 AI가 또 발생했다. 가금류 4만여 마리가 살처분됐다. 올해도 AI 발생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번에 고병원성이 확인된 천안 곡교천과도 그리 멀리 않다.

모두가 한마음으로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고병원성 AI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우리는 그동안 본란을 통해 고병원성 AI 원천차단에 지중해야 한다고 수없이 강조했다. 주로 야생철새의 이동에 따라 장거리 전파가 일어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런데 올해 유독 유럽과 중국 등에서 AI 발생이 많았다. AI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철새도래지나 가금류 농장 방문을 자제해야 한다. 방문자는 개인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AI는 쉽게 퍼진다. 고병원성은 더 빠르다. 전국이 초토화 될 수 있다. 특별한 치료 방법도 없다. 발병하면 치사율이 100%에 가깝다. 발생 농장의 피해가 막대할 수밖에 없다. 고병원성 AI에도 백신 정책을 시도할 필요가 있다. 국내 개발 백신도 있고, 항원뱅크도 구축돼 있다. 상황과 특성을 고려해 우선접종 순위를 정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AI가 창궐하면 코로나19에 이은 대형 악재다. 활력이 떨어진 서민경제 전반에 더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