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주거단지 바로 옆에 폐기물 처리장 '결사반대'

진천 주민들, 산수산단내 폐기물처리시설 반대

  • 웹출고시간2020.08.04 11:00:43
  • 최종수정2020.08.04 11:00:43

진천 덕산읍과 이월면 주민들로구성된 폐기물시설 설치반대 대책위원회가 4일 청주지방법원 정문에서 산수산단내에 폐기물처리시설 입주를 반대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충북일보] 진천 주민 200여명이 산수산업단지내 폐기물 처리시설 입주를 반대하고 나섰다.

폐기물처리시설 설치반대 대책위원회(위원장 한제희)주민들은 4일 청주지방법원 정문에서 폐기물처리시설 결사 반대 시위를 갖고 재판부가 주민을 위한 현명한 판단을 내려줄 것을 요구했다.

대책위는 "산단내 폐기물처리시설 설치를 두고 업체와 진천군 간의 법정공방이 계속되고 있다"며 "폐기물처리장이 들어오는 곳은 인근에 주거단지가 인접해 있으며 식품공장 들이 곳곳에 위치해 있는 곳"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 지역은 미호천 상류지역으로 폐기물 침출수 등이 유출될 경우 진천뿐 아니라 청주지역에까지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며 "재판부가 환경과 주민들의 건강을 고려해 현명한 판단을 내렸으면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주민 A(56)씨는 "폐기물 매립장이 들어설 경우 환경 오염이 초래돼 주민생존권이 위협받을 것"이라며 "최근 폭우로 시설 등이 붕괴되고 있는데 안전성이 현저히 떨어지는 시설인 폐기물처리시설이 들어와 붕괴될 경우 2차 피해가 우려된다"며 입주를 결사 반대했다.

폐기물처리장 건립예정지 인근 덕산읍, 이월면 주민들은 지난 2018년 금강유역환경청이 업체의 사업계획서에 적합 결정을 내리자 대책위를 꾸리고 폐기물 처리장 건립을 결사반대 하고 저지활동을 벌여나가고 있다.

폐기물처리시설 업체인 ㈜맑음은 지난 2018년 8월 1일 공장시설을 세우기 위해 진천군에 건축허가 신청서를 제출했으나 군은 주민 환경피해, 산단 입주업체 생산활동 지장 등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의거 불허 처분을 내렸다.

이에 해당 업체는 진천군수를 상대로 실시계획인가 반려처분 취소소송을 냈으나 청주지방법원은 지난해 11월 원고의 청구를 기각했고, 다시 업체가 항소해 현재 2심이 진행중이다.

재판부는 지난 6월 19일 사업예정지를 방문해 현장검증을 진행했다. 오는 26일 선고가 있을 예정이다.

진천 /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