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 문화관광 스토리텔링 공모전 시상

김춘추 목숨 살린 '충주 하늘재' 소재
최우수상에 '하늘과 맞닿은 옛 고갯길'

  • 웹출고시간2011.03.16 20:05:28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충북 문화관광 스토리텔링·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이 16일 충북지식산업진흥원에서 열린 가운데 박철규 원장과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삼국시대 7세기 충주 하늘재는 군사적 요충지로 백제에 딸을 잃은 신라의 김춘추는 고구려에 원병을 요청하러 갔지만 보장왕은 마목현과 죽령(현 하늘재)은 고구려 땅인데 돌려주지 않는다면 다시는 돌아갈 수 없다.'

'이에 옥에 갇힌 춘추는 고구려 장수인 선도해에게 탈출 방법을 청해 '토끼와 거북이'일화를 전해 듣고 보장왕에게 마목현과 죽령은 본래 고구려 땅으로 귀국해 왕께 청해 돌려드리겠다 약조하고 융숭한 대접을 받은 뒤 무사히 돌아왔다.'

충주시 하늘재를 소재로 충북도가 주최하고 충북지식산업진흥원의 주관으로 추진된 '충북 문화관광 스토리텔링·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김윤배씨 작품 중 일부다.

충북 도민들도 잘 알지 못했던 지역 내 명소에 대한 무궁무진한 컨텐츠들의 활용 가능성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다.

진흥원에서 16일 시상식이 개최된 이번 공모전은 지난 1월 24일부터 2월 25일까지 전국을 대상으로 충북의 선진형 관광안내 서비스 구축을 위한 스토리텔링 시나리오, 아이디어 부문을 대상으로 진행돼 총 78건의 작품이 접수됐다.

각 작품의 수준도 높아 산·학·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들이 심사일정을 일 주일 연기할 정도로 반응이 뜨거웠다.

소재별로는 옥천향수30리길과 옥천구읍이 7건으로 가장 많았고 단양이 6건 상당산성 5건 법주사 탄금대 각 4건 순으로 접수됐다.

지역별로는 서울이 28건으로 가장 많았고 충북이 21건, 경기도 15건, 대전, 대구 각 4건 순이었다.

최우수상은(상금 200만원) '하늘과 맞닿은 옛 고갯길'(김윤배)이, 우수상(상금 100만원)은 '아시아의 루드르, 감곡매괴성당'(최재민), '화양구곡에 가다'(은희정)이 선정됐다. 장려상은 40만원의 상금으로 '충북 완전정복'(김영빈)을 비롯해 5작품이 선정됐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수상작품은 충북을 찾는 국내외 관광객에게 재밌고, 유익한 관광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소재와 아이디어로 활용돼 문화관광 활성화와 관광객 정보제공 편의성 증대를 위한 선진형 정보안내 서비스 구축에 포함될 예정이다.

최우수상 수상자인 김윤배씨는 "공모를 위해 도움을 주신 지역 공무원과 지역의 역사를 들려주신 문화해설사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지역 주민들은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부분이 방문객의 눈으로 새롭게 조명하다보니 수상의 기쁨을 안게 된 것 같다"고 말했다.

/ 인진연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