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괴산메가폴리스 반대 대책위 산단 조성 반대 입장 전달

밀실행정 용납 못해…사업 전면 백지화해야
군의회에 사업 중단시켜 줄 것 요청

  • 웹출고시간2021.05.19 13:12:09
  • 최종수정2021.05.19 13:12:09

괴산군 사리면 메가폴리스 산단 반대대책위원회가 18일 괴산군의회를 방문해 군의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 독자제공
[충북일보] 괴산군이 사리면 일대에 추진하는 괴산메가폴리스 산업단지와 관련, 산단 조성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반발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괴산메가폴리스산업단지반대대책위원회는 18일 군의회를 방문해 "괴산군의 밀실행정을 더 이상 용납할 수 없다"며 "사업의 전면 백지화가 유일한 답"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이날 군의원과의 간담회에서 산단 조성에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로 폐기물 매립시설을 꼽았다.

관련 법령은 연간 폐기물 발생량이 2만t 이상이고 조성면적이 50만㎡(약 15만평) 이상인 산단에는 폐기물처리시설을 설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대책위는 "지정폐기물에 타 지역 폐기물도 반입해 매립한다는 소식을 최근에야 들은 것은 주민을 무시한 처사"라며 "외부 산업폐기물 반입과 추후 매립장 증설이 우려되는 먼큼 산단 조성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대책위는 지금까지 주민의견을 듣지 않았다는 점도 문제삼았다.

"2019년 괴산군, 충북도, 개발업자 등이 양해각서를 체결한 이후 단 한 번도 주민의견을 수렴하는 절차가 없었고 지난 3월 행정안전부의 재정 투·융자심사가 통과할 때까지도 사업 내용이 알려진 게 없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주민들의 땅을 헐값에 사들여 건설업자와 개발업자의 배만 불리고 군도 12억 원을 투자해 100억 원이 넘는 배당금을 예상하는 등 땅 장사에 동참하는 꼴"이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산단이 들어서는 곳은 자연부락 10여 곳이 있고 체험 휴양마을, 학교, 어린이 집, 면소재지 등 주민들의 주요활동 공간으로 적당한 위치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산단이 건설되면 심각한 농지훼손도 불가피해 전체 177만5천937㎡ 중 37%인 약 53만2천780㎡가 농지이고 농업진흥지역도 11%로 농사를 포기할 수 밖에 없다"고 성토했다.

신동운 군의회 의장은 "주민 의견을 충분히 들은 만큼 의원들과 토론하고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집행부에 의견을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군은 사리면 사담·소매·중흥리 일대에 3천865억 원을 들여 177만5천937㎡ 규모의 괴산메가폴리스 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괴산군, SK건설, 토우건설이 참여하는 이 산단은 올해 SPC법인을 설립하고 산업단지계획 승인을 받을 예정이다.

군은 내년 상반기 기본·실시설계를 마치고 하반기 착공해 2026년 산단을 준공할 계획이다.

이 곳에는 IT, 바이오, 화장품, 뷰티, 태양광 등 충북 우위산업을 특화한 업종을 유치해 제조산업 유치기반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괴산 / 주진석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