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시 가축전염병 확산 '비상'

육용오리농장서 AI H5형 항원 검출
청주서 고병원성 AI, 제천·단양 ASF
예찰강화·드론동원 기피제 살포

  • 웹출고시간2022.11.13 12:43:50
  • 최종수정2022.11.13 12:43:50
[충북일보] 충북 도내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와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터지면서 충주시도 비상이 걸렸다.

최근 청주 등지에서 AI가, 제천·단양 등 도내 북부에는 ASF가 터지면서 가운데 낀 충주 방역당국이 긴장하고 있다.

13일 충주시 등에 따르면 지난 9일 단양군 대강면 용부원리 ASF 광역울타리 안에서 지난 4일 수색팀에 의해 발견된 야생멧돼지 폐사체 1마리가 ASF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

또 5일 단양읍 천동리의 ASF 광역울타리 안에서 발견된 야생멧돼지 역시 ASF 양성으로 파악됐다.

이로써 지난해 11월 19일 첫 발견 이후 충북도내 ASF 양성 야생멧돼지 폐사체는 단양 92마리, 보은 73마리, 제천 70마리, 충주 29마리 등 모두 264마리로 늘었다.

도내에서는 충주·제천·단양 등 도내 북부지역과 속리산 국립공원이 있는 보은지역을 중심으로 ASF 감염 야생 멧돼지 폐사체가 잇따라 발견되고 있다.

AI 확산 우려도 현실이 되고 있다.

충북도 조류인플루엔자 방역대책본부는 충주시 대소원면 육용오리농장에서 H5형 AI 항원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이 농장은 전날 오리 폐사가 늘고 있다고 시에 신고했고, 도 동물위생시험소 정밀검사 결과 H5형 항원이 나왔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중앙사고수습본부는 고병원성 여부를 조사 중이며 결과는 1~2일 뒤 나올 것으로 보인다.

도내에서는 지난달 26일 진천 육용오리농장 이후 지난 11일 청주시 상당구 미원면 종오리 농장까지 7개 농장에서 AI가 발생했다.

시 관계자는 "올해는 작년보다 한 달 빠른 지난달 17일 경북 예천에서 AI가 처음 발병됐다"며 "도내에선 7건 중 6건이 청주에서 발생했고, 미호천 주변을 중심으로 확산이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충주시는 가축 전염병 예방을 위해 재난안전대책본부와 가축방역상황실을 운영하고, 예찰을 강화하는 등 방역대책에 나섰다.

고병원성 AI에는 거점소독소 3곳(동량·신니·앙성)을 24시간 운영하고 예방 통제초소 2곳을 운영한다.

농장 출입 차량에 대한 통제와 사료·분뇨차량 등 축산차량에 대한 소독을 실시해 바이러스 유입을 사전 차단키로 했다.

시는 도내에서 발생한 ASF 감염 멧돼지가 모두 광역울타리 내에서 발견됐으나, 감염 야생멧돼지가 충주지역 산지를 오갔을 가능성에 대비해 축산농가 출입을 막고 있다.

ASF를 옮기는 야생멧돼지의 차단을 위해서는 양돈농가 울타리 주변에 기피제를 항공(드론) 살포한다.

지난 9월 1차 살포를 마친 시는 이달 말 2차 살포에 나설 계획이다.

충주 / 윤호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