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줄어드는 쌀 소비량…늘어나는 농민 주름

*11월 11일 27번째 농업인의 날
쌀 소비량 지속 감소… '쌀 가격' 하락세
농사 영농자재비용 증가… 비료비·면세유 등 영향
2021년 농가구입가격지수 전년比 4.7% ↓
분질미 재배·청원생명쌀 브랜드화로 '극복'노력

  • 웹출고시간2022.11.10 20:46:13
  • 최종수정2022.11.10 20:46:13
[충북일보] 27번째 농업인의 날을 맞았지만 농민들의 표정은 밝지 못하다.

수지타산이 맞지 않는데다 쌀 소비량은 줄어들고 있어서다.

매년 11월 11일은 농업인의 날이다.

농업인의 날은 농업이 국민경제 근간임을 국민에게 인식시키고 농업인의 긍지와 자부심을 고취하며 노고를 위로하기 위한 목적으로 1997년 제정됐다.

이 날을 통해 관련 업계에서는 '가래떡데이' 등을 만들어 쌀 소비량을 촉진 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쌀 소비는 증가하지 않고 있다.

'2021년 양곡소비량조사'결과를 살펴보면 지난해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은 56.9㎏이다. 전년 대비 1.4% 감소했다.

지속되는 경제난으로 주요 농작물은 연일 오름세임에도 쌀 값은 지난해 수확기(10~12월)부터 계속 하락세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산물유통정보(KAMIS)에 따르면 지난 9일 기준 쌀 값(20㎏)의 도매가격은 4만7천800원이다. 전년 대비 6천 102원 하락했다.

쌀 값이 하락하는데 농사에 쓰이는 영농자재비는 증가하며 공급비용은 높아지고 있다.

2021년 통계청 농가판매와 구입가격조사 결과에 따르면 농가구입가격지수는 111.1로 전년 대비 4.7% 상승했다.

농가구입가격지수는 △종자·종묘 △비료비 △농약비 등 농사에 쓰이는 자재 재료비 등을 합쳐 지수화한 수치다.

특히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비료 원자재 가격이 상승해 올 1/4분기 무기질비료 가격의 경우 일반 비료는 지난해 동기간 대비 102.3% 올랐다.

한국쌀전업농청주시연합회 장훈 회장은 "벼농사에 쓰이는 비료, 농사용 기름인 면세유 가격이 러·우 전쟁 여파로 인해 작년에 비해 배로 뛰었다"며 "영농자재 비용은 올랐는데 쌀값은 낮아져서 수지타산이 맞지 않다"고 하소연 했다.

농업진흥청과 관련 업계는 쌀 수요 증대와 공급 비용 감소를 위해 대체품 '분질미' 재배·기존 쌀 '브랜드화'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

특히 밀의 경우 99%가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밀 가격 상승에 따라 물가 인상이 불가피하다.

분질미는 쌀 가공식품의 범위를 넓히고 수입에 의존하는 밀가루 수요 일부를 대체하기 위해 농업진흥촌에서 개발한 쌀이다.

분질미는 병해충이 적고 식감도 밀가루와 흡사해 미래의 식량 자원으로 주목 받고 있다.

더욱이 기존 쌀가루 과정에 필요한 습식제분 절차 없이 건식제분이 가능하다. 이로 인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청주 대표 농산물 브랜드인 청원생명쌀은 2000년 상표등록 후 전국 최로 16년 연속 로하스 인증을 획득했다.

청원생명쌀은 기존 쌀과는 달리 제초제를 사용하지 않고 왕우렁이를 사용한 친환경 재배 방식으로 생산된다.

2023년부터는 국산품종인 '알찬미'와 '해들'로 전면 교체될 예정이다.

/ 임성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