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9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정세균 의장 감동시킨 청주 담쟁이 국수 '화제'

국회 사무처 22일 이어 오는 29일 점심 메뉴 채택
장애인시설 이메일 도움 요청에 화답한 국회의장
"정부·국회·지자체는 물론, 민간도 관심 가져야"

  • 웹출고시간2016.07.24 19:18:13
  • 최종수정2016.07.24 19:40:02
[충북일보] 지난 22일 국회의장실 및 국회 주요 간부들이 본청 큰 식당에 모였다. <관련기사 6월 30일자 2면>

이들은 이날 장애인 격려 차원에서 청주 소재 담쟁이장애인보호작업시설에서 만든 '담쟁이 국수'로 점심을 했다.

국회의장실 직원과 국회 주요 간부들이 지난 22일 본청 큰 식당에서 청주에서 생산된 '담쟁이 국수'로 점심을 먹고 있다.

ⓒ 국회의장실
국회는 오는 29일에도 본청 큰 식당에서 '담쟁이 국수'를 제공할 예정이다.

박근혜 대통령에 이어 대한민국 국가 의전서열 2위인 정세균 의장의 지시로, 이날 청주에서 생산된 '담쟁이 국수'가 점심메뉴로 제공됐다.

앞서, 청주시 상당구 미원면 소재 담쟁이장애인보호작업장 김윤경 시설장은 지난 6월 정 의장에게 이메일을 통해 도움을 요청했다.

김 시설장은 당시 이메일을 통해 "제가 일하는 작업장은 지난 2012년 주간보호센터로 개원해 2013년 작업장으로 전환·운영하고 있다"며 "하루에 버스가 4번 밖에 다니지 않아 접근이 어려운 지역"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비영리법인으로 시작해 한발 한발 걸음마를 할 정도의 신생 시설"이라며 "그래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고, 장애당사자들에게 매우 낮은 임금을 지불하는 무능한 시설이기도 하다"고 고백했다.

김 시설장은 "얼마 전에는 시설의 생산품인 국수가게를 운영하다가 운영난으로 가게를 접게 됐다"며 "이 때문에 우리 구성원들은 많이 의기소침한 상태"라고 토로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이렇게 힘이 빠져 있는 장애당사자들과 사회복지 종사자들을 국회의장님께서 국회 또는 공관으로 초대해 격려를 해주셨으면 좋겠다"며 "좀 유치한 이유이기도 하지만, 의장님께서 친하게 챙겨주시면 많은 분들이 저희를 알아보고 관심도 가져 주실 것"이라고 호소했다.

하루 수백통의 이메일을 받을 것으로 추정되는 정 의장은 김 시설장의 이메일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의장실 소속 비서관들에게 충북도와 청주시 등을 통해 해당 시설의 어려운 점을 파악하도록 지시했다.

그리고 불과 1개월도 되지 않아 정 의장의 배려로 국회 본청 큰 식당에 '담쟁이 국수'가 납품됐다.

청주시 상당구 미원면 소재 담쟁이장애인보호작업장에서 '담쟁이 국수'를 생산하고 있다. 이 국수는 지난 22일과 오는 29일 국회에서 특별 메뉴로 제공될 예정이다.

ⓒ 담쟁이장애인보호작업장
물론, 시작은 그렇게 거창하지 않았다. 이번에 납품된 '담쟁이 국수'는 2천500원 짜리 650개 묶음이다. 돈으로 따지면 부가가치세를 포함해 180만원 정도에 불과하다.

담쟁이장애인보호작업장은 종사자 8명과 이용장애인 30명 등 현재 38명이 공동체 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아주 작은 시설이다.

이 시설의 지난 2015년 매출액은 8천900만원에 불과하다. 근로장애인들의 평균 임금도 24만9천원에 그쳤다.

지자체가 한해 3억원에 달하는 예산을 지원하고 있지만, 이 돈은 대부분 운영비 등으로 사용된다.

결국 중증장애인들의 삶이 개선되기 위해서는 자체 생산품의 판로를 확보해야 하는 셈이다.

도는 정 의장의 이번 '담쟁이 국수' 사례가 도내 중증장애인들의 제품의 판매처 다각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기대하고 있다.

각 지자체는 물론, 정부와 국회까지 한 마음 한 뜻으로 나서 전국의 중증장애인 시설에서 생산된 제품을 구매하면 장애인들의 재활의지가 한껏 고취될 수 있다는 복안이다.

관공서 뿐만 아니라 대기업과 중견기업, 중소기업 등 민간 영역까지 나서야 한다는 지적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중중장애인들에게 먼저 손을 내미는 방법으로 가장 확실한 제품 구매 운동이 전국적으로 확산되어야 한다는 얘기다.

도의 한 관계자는 "지난해 8천900만원에 그치는 담쟁이 시설의 매출이 최소 3배만 늘어나도 장애인들의 삶은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기회에서 정부와 국회, 각 지자체는 물론, 민간영역까지 전국 중증장애인 시설의 제품구매 확대를 위한 확실한 대안이 마련되기를 소망한다"고 밝혔다.

서울 / 김동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