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중기청, '청주왕족발·보쌈', '맥아당' 백년가게 확인서 전달식

청주왕족발·보쌈, 100% 국산 암퇘지 생족을 사용 진천 대표 족발집
맥아당, KBS 드라마 '제빵왕김탁구' 출연, '직지글빵' 유명

  • 웹출고시간2021.03.07 15:37:09
  • 최종수정2021.03.07 15:37:09

충북지역 2020년 4차 백년가게로 선정된 진천 '청주왕족발, 보쌈'에 백년가게 확인서를 전달하고 있다.

[충북일보] 충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은 지난 5일 2020년 4차 백년가게로 선정된 충북 진천군 소재 '청주왕족발·보쌈'과 청주시 소재 '맥아당'을 방문해 백년가게 확인서 전달식을 가졌다.

이번 행사는 신규 선정된 백년가게의 자긍심을 높이고 지역 사회에 롤 모델로써 전파하고자 마련됐다.

윤영섭 충북중기청장은 표구액자로 제작한 확인서를 전달함과 동시에 그간의 경영 노력을 격려하고 업계 애로와 건의사항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청주왕족발·보쌈'은 80석 규모, 연 8억 원 매출의 진천군 대표 족발·보쌈 전문점이다. 100% 국내산 암퇘지 생족과 30여년 경험에 의한 건강 메뉴와 특제소스, 육수 등이 특징이다.

그간 장학금 기부, 경로잔치, 독거노인 음식제공 등 각종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왔다.

충북지역 2020년 4차 백년가게로 선정된 청주 제과제빵 전문점 '맥아당'에 백년가게 확인서를 전달하고 있다.

'맥아당'은 KBS 드라마 '제빵왕김탁구' 출연으로 유명한 청주의 제과·제빵 전문점이다. 국내산·지역 농산물로 제작한 청주의 대표 브랜드인 '직지글빵', 청원군 대표 브랜드인 '청원생명쌀빵'이 특징이다.

주민센터 등에 소외계층을 위한 제빵 기부 등 각종 사회공헌 활동에도 적극적이다.

백년가게는 지난 2018년 6월부터 소상공인 성공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업력 30년 이상 가게(소상공인 등) 중 경영자의 혁신의지, 제품·서비스의 차별성, 영업 지속가능성 등을 평가해 중기부에서 선정하고 있다.

백년가게로 선정된 업체에게는 전문가 컨설팅 및 역량강화 교육 및 소상공인 보증·융자 우대 혜택, 국내 주요 O2O 플랫폼 및 언론매체 등을 통한 홍보 기회를 지원한다.

올해는 백년가게 전용예산이 59억 원(지난해 13억 원)으로 대폭 확대돼 선정된 업체에게 노후 사업장 환경개선, 온·오프라인 판로지원, 인증서와 현판 제공 등이 지원될 예정이다.

또 중기부가 중점 추진 중인 자상한 기업 프로젝트와 연계해 백년가게의 요리법이 접목된 가정 간편식(밀키트)의 개발·판매를 지원될 계획이다.

충북중기청 관계자는 "앞으로 중기부는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백년가게의 온라인 판로지원, 스마트상점과 스마트공방의 확대, 디지털 상권르네상스 사업, 라이브커머스·구독경제 활성화에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성지연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