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03.14 17:48:14
  • 최종수정2016.03.14 17:48:17
[충북일보] 4·13 총선 공천 대상자와 경선 방식이 정해지고 있다. 선거 열기도 점차 뜨거워지고 있다. 경선지역 후보들의 발걸음은 더욱 바빠지고 있다.

그러나 이번에도 정책선거 실종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여야 모두 국민들의 따가운 눈총을 아랑곳 하지 않고 있다. 물론 선관위가 정책선거 분위기를 살려보려고 애를 쓰고는 있다. 하지만 총선까지 얼마 남지 않아 효과는 미지수다.

충북도선거관리위원회가 그나마 나서 어제 정책선거 실천 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협약식에는 신귀섭 충북선관위원장을 비롯해 경대수 새누리당 충북도당위원장,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위원장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 중앙당의 10대 정책을 중앙선관위 누리집 정책·공약알리미(http://policy.nec.go.kr)에 공개했다. 그런 다음 선거기간 중에는 추가로 후보자의 선거공보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총선은 최악의 선거구 획정 지연으로 정책선거 실종이 일찌감치 예견됐다. 선거구 획정 지연은 각 당의 후보자 공천을 늦어지게 했다. 연쇄적으로 각 후보의 진정성과 비전을 엿볼 수 있는 공약 마련을 늦어지게 했다.

결국 이번 총선은 선거구 획정과 공천 확정이 지연되면서 정책도 인물도 사라진 '깜깜이' 선거가 되고 있다. 그런데 정책선거 실종의 후유증은 과열 혼탁 양상으로 이어지는 부작용을 낳게 마련이다. 궁극적으로 정책도 인물도 모른 채 정당만 보고 선거를 하게 만든다.

충북도민들은 정책선거를 원한다. 눈에 보이는 문제점과 현안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후보자들이 제시하는 정책이 무엇인지 충분히 숙고할 시간이 필요하다. 그런데 그럴 시간이 없다. 각 후보 진영이 하루 속히 정책 선거에 임해 주길 촉구한다.

정책선거 정착을 위해서는 정당과 후보자, 유권자 간의 활발한 정책소통이 필요하다. 정당과 후보자는 유권자가 바라는 실행 가능한 정책과 공약을 제시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유권자들은 정책과 공약을 꼼꼼히 살펴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해야 한다.

선거가 한 달도 남지 않았다. 선관위는 지금보다 더 정책선거에 대한 관심을 제고해야 한다. 유권자들은 소중한 주권 행사에 신중해야 한다. 선거일 후에는 당선인의 공약 이행 여부를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