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단양군, 사각지대 없는 '물 복지' 실현

상하수도사업소, 연간 단계별 지방상수도 전환사업 추진

  • 웹출고시간2022.11.14 13:27:02
  • 최종수정2022.11.14 13:27:02

단양군 상하수도사업소가 가곡면 대대리 한옥마을에서 지방상수도로 전환 공사를 하고 있다.

ⓒ 단양군
[충북일보] 단양군 상하수도사업소가 물 공급 소외지역에 상수 공급을 확대하는 등 군민이 안전하고 깨끗한 물을 누릴 수 있도록 사각지대 없는 물 복지 실현에 힘쓰고 있다.

군 상하수도사업소에 따르면 지방상수도가 공급되지 않은 마을은 총 152개소로 수도법에 따라 마을상수도, 소규모수도시설로 구분돼 운영되고 있다.

군 상하수도사업소는 8개 마을상수도와 144개 소규모수도시설 총 152개소를 관리하고 있으며 시설은 수원에 따라 지하수, 계곡수 등으로 구분된다.

지하수는 수원이 낮은 곳에 있어 양수기를 거쳐 물을 배수지까지 양수한 뒤 각 가정으로 자연유하 방식으로 공급되며 계곡수는 수원이 높은 곳에 있어 배수지를 거쳐 수도전까지 중력에 의해 공급되는 방식이다.

지하수는 안정적인 수량과 수질을 확보할 수 있으나 심도를 깊게 하면 오염의 우려가 있으며 계곡수는 가장 경제적이나 수원 관리와 수량의 계절적 변동이 심하다.

이에 군 상하수도사업소는 지방상수도 확충공사, 소규모 수도시설 수질과 시설 노후화 등을 고려해 연간 단계별로 지방상수도로 전환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앞서 지난해에는 대강면 두음리, 어상천면 대전2리, 석교1·2리, 가곡면 대대1리, 영춘면 별방1리, 적성면 상2리 등 8개소 303가구에 지방상수도 전환사업이 이뤄졌다.

올해는 가곡면 대대1리, 사평3리 2개소 79가구에 전환사업이 완료됐으며 영춘면 의풍1·2리 150여 가구에 전환사업이 착공돼 안정적으로 수돗물이 공급될 전망이다.

전환사업이 준공되고 수돗물이 공급되면 이 지역 소규모수도시설은 폐지된다.

이외에도 군은 내년부터 2026년까지 가곡면 사평3리 일원 외 13개소 310가구에 지방비 222억의 사업비 확보에 힘써 급·배수관로 37㎞, 배수지 등 시설을 확대할 방침이다.

안종석 상하수도사업소장은 "단양군은 산지가 험하고 급수 면적이 넓어 효율적인 상수도 공급에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상수도는 주민들 삶의 필수적인 기반 시설인 만큼 지방상수도 보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 상하수도사업소는 환경부에서 주관하는 '2022년 노후 상수관로 정비'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으며 2026년까지 총사업비 252억 원이 단계적으로 투입된다.

사업내용은 노후관 정비 33.5㎞, 밸브정비 3천664개소, 누수탐사 및 복구 262㎞, 블록시스템 구축과 유지관리시스템 구축 등이다.

단양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