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괴산군, 내년도 공공형 계절근로자 운영센터 신청

농림축산식품부 현지 실사 후 이달 말 선정
단기간 외국인근로자 고용 가능…고령농가와 영세농 일손부족 해결 기대

  • 웹출고시간2022.11.16 13:24:50
  • 최종수정2022.11.16 13:24:50

괴산군과 필리핀 제너럴 마리아노 알바레즈(GMA)시가 지난달 25일 GMA시 청사에서 외국인 계절근로자 교류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있다.

[충북일보] 괴산군이 농가의 일손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외국인 공공형 계절근로사업'을 추진한다.

16일 괴산군에 따르면 농림축산식품부가 이달 말 선정하는 내년도 '공공형 계절근로자 운영센터'를 신청했다.

군은 이 사업에 선정되면 내년 3월부터 5개월 간 필리핀과 캄보디아에서 외국인 노동자 30명을 고용할 계획이다

앞서 군은 2015년 전국에서 가장 먼저 외국인 계절근로자 19명을 채용해 농촌지역 일손 부족 해소에 크게 기여했다.

'농가형 공공형 계절근로제도'는 지자체가 필요한 인원을 법무부에 신청하면 심사 후 단기취업비자를 발급하고 외국인 근로자를 3~5개월 장기 고용하는 형태로 농가에 배정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이 제도는 단기간 일손이 필요한 농가나 숙소를 제공할 수 없는 농가가 참여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다.

군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괴산농협과 함께 농식품부가 이달 말 선정하는 '공공형 계절근로자 운영센터' 선정에 심혈을 쏟고 있다.

공공형 계절근로자 운영센터는 지자체가 외국인 근로자를 도입한 뒤 운영주체인 지역농협이 일손을 필요로 하는 농가에 하루 단위로 노동력을 공급한다.

안정적인 숙식과 휴식 보장 등 외국인 근로자들의 복지 향상으로 만족도가 높다.

공공형 계절근로사업은 올해 전북 무주군·임실군·진안군, 충남 아산시·부여군 등 5개 시·군에서 시범적으로 추진해 호응을 얻었다.

농식품부는 2027년까지 17개 지자체로 확대하려던 애초 계획을 앞당겨 2024년까지 공공형 계절근로사업을 확대하기로 했다.

괴산군에는 올해 캄보디아에서 181명이 입국해 농가 일손을 돕고 있다.

지난달 말에는 송인헌 괴산군수가 필리핀을 방문해 제너럴 마리아노 알바레즈(GMA)시, 아마데오(AMADEO)시와 인력 수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

군은 괴산농협과 협력해 공공형 계절근로자 운영센터 선정에 힘써 내년 3월부터 5개월간 30명의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일손 부족 농가에 공급할 계획이다.

외국인 계절근로자들은 성불산산림문화휴양관을 숙소로 사용하면서 월 201만 원가량의 급여를 받는다.

군 관계자는 "다른 시·군보다 고령자와 농업인구가 많은 괴산군은 영세농 인력 해소를 위한 대안책으로 공공형 계절근로자 운영센터 선정이 중요하다"며 "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괴산 / 주진석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