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3.04.20 21:16:37
  • 최종수정2023.04.20 21:16:37
[충북일보] 청주시가 추진하는 청주교도소 이전 사업에 충북도가 힘을 보태고 나섰다. 도가 공식적으로 이 사업을 진행하는 것은 처음이다.

도는 교도소 이전과 기존 부지 활용 등에 대한 로드맵을 세웠고, 시와 협력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20일 도에 따르면 김영환 충북지사가 지난해 지방선거 과정에서 약속한 청주교도소 이전이 공약 사업 실천계획에 반영됐다.

그동안 물밑에서 사업을 추진해온 도가 민선 8기 들어 적극적으로 청주교도소 이전에 나선 것이다.

도는 공약 실천계획에 이전을 위한 연도별 로드맵을 담았다. 올해는 교도소 이전 지역과 방향을 설정할 용역을 진행하고, 내년에는 사업의 타당성조사 용역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2025년 상반기는 주민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하고, 주민 지원 방안을 마련한다. 하반기에는 사업 시행사를 선정한다.

민선 8기 임기 마지막 해인 2026년은 신설 교정시설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다.

신설 교정시설은 2027년 첫 삽을 뜬 뒤 2029년 완공을 목표로 잡았다. 2030년은 청주교도소를 이전하고 철거한 뒤 그 자리에 교육문화특구를 2032년까지 조성할 예정이다.

관련 용역은 모두 청주시가 맡아 진행한다. 현재 시는 '청주교도소 이전 전략 계획 수립' 용역에 들어갔다. 최종 보고회는 6월 말 열린다.

도는 청주교도소 이전을 위해 법무부와 협의 중이다. 앞으로 용역 결과에 대한 협의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사업 추진 방식과 이전 지역 선정, 사업 규모를 결정하고 투자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청주교도소 이전은 주변에 자리한 청주여자교도소, 청주외국인보호소를 포함해 청주 지역의 교정시설을 옮기는 사업이다.

이전 필요성은 1990년대 말부터 나왔다. 도심에 위치해 주거 환경을 저해한다는 이유에서다.

교도소 인근 1㎞ 내에는 아파트가 밀집해 있고, 초·중·고와 충북도교육청 등 교육시설도 7개다.

청주 도심 확장으로 교도소가 중심부로 들어오면서 서남부권 개발에 장애가 된다는 점도 이전 목소리에 힘을 실어줬다.

교정시설이 낡고 오래된 데다 과밀 수용으로 확장이 시급하다는 이유도 있다. 청주교도소는 1979년 서원구 미평동 현 위치로 신축 이전했다. 1989년 건립된 청주여자교도소는 2003년 증축했다.

모두 정원을 초과해 생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재소자 과밀화 해소와 인권 보장을 위해 이전이 필요하다.

도 관계자는 "청주교도소 이전을 위해 청주시와 협력하는 한편 법무부와 지속해서 협의해 나갈 것"이라며 "로드맵에 따라 이전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영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