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3.12.28 14:25:59
  • 최종수정2023.12.28 14:25:59

김경순

교통대 커뮤니티센터 글쓰기 강사

'잠시 삶의 여유가 그리울 때… 위안이 되길 바래요. -당신의 only Love-'

겉표지를 넘기면 제일 앞장에 쓰여 진 글귀다. 누군가에게 책을 선물하며 썼을 것이다. 글씨는 작고 각지지 않으며 부드럽다. 아마도 이 책의 주인은 남자일 것이며 사랑하는 여인에게 선물 받은 것일 게다. 헤르만 헤세의 『죽음에 관한 사색』, 그런데 책의 제목으로 보아 책을 선물한 이도 받은 이도 어느 정도 인생의 깊이를 아는 사람은 아니었을까.

몇 년 전 서재 겸 공부방으로 사용하던 곳의 책들을 정리한 때가 있었다. 20년 가까이 했던 논술지도 일을 그만 두면서 더 이상 필요치 않은 교재와 책들을 모두 한데 모아 보니 1t 트럭으로 한 가득이었다. 근처에 고물상이 있어 그곳으로 싣고 가기로 했다. 사실 고물상에 팔기로 마음먹기까지 고심을 많이 했더랬다. 그간 논술로 사용했던 책들은 그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검증받은 좋은 책들이기에 여기저기 수소문해 기증할 곳을 알아보기도 했다. 하지만 오래되거나 훼손된 책들은 받지 않으며 더구나 최근의 책들만 받는다고 했다. 내게 있던 책들은 수업을 위해 꼼꼼히 읽어야 해서 줄을 긋거나 메모가 된 게 대부분이었다. 아깝고 아쉬웠지만 어쩔 수 없이 폐지로 팔 수 밖에 없었다.

그렇게 서재를 정리하면서 읽었지만 다시 읽고 싶기도 하고 소장하고픈 책들은 남겨 놓았다. 그리도 많은 책들을 정리했건만 어느새 책장이 빈틈이 없이 채워졌다. 책 욕심이 많아 인터넷 검색을 하다 좋은 책이 있으면 망설임 없이 구입을 한다. 버릇인지, 습관인지 모르겠으나 아마도 병인 듯싶다. 요즘은 일에 치어 발품을 팔지 않아도 되지만 예전에는 헌책방을 찾아다니는 것을 즐겼다. 오늘 손에 들은 책도 20년 전쯤 헌책방에서 500원을 주고 구입한 책이다. 헤르만헤세가 지은 이 책은 죽음과 노년에 대한 단상들을 모아 놓았다. 헌데 책을 다시 읽다보니 20년 전과 지금 공감하는 부분은 다른 듯하다. 마음이 동하는 부분에 밑줄을 긋는 버릇이 있다 보니 그때의 생각, 느낌, 마음까지도 알 수 있어 한 편으로는 다행이란 생각이 든다. 오늘은 밑줄은 긋지 않은 많은 부분들까지 마음에 와 닿는다. 아마도 그건 어느새 나도 노년과 죽음에 가까워졌기 때문일 것이다.

명작은 오래되어도 빛이 발하지 않는 법이다. 그러니 그 값어치는 돈으로 매길 수 없다. 허나 그건 책의 깊이와 넓이를 아는 사람들의 이야기다. 모든 게 저울의 수치로 판정하는 고물상에서는 말짱 허사다. 그날, 한가득 책을 실은 1톤 트럭의 무게를 재던 고물상 주인 곁에서 나는 쭈볏쭈볏 말을 걸었다.

"저 책들이 정말 좋은 책들이에요. 값으로 치면 1천만 원도 넘을 걸요?"

하지만 대문호도 베스트셀러도 알지 못하는 고물상 주인은, 세상물정 모르는 사람 보듯 안쓰러운 표정으로 나를 보더니 만 원짜리 몇 장을 쥐어 주고는 차를 빼라는 재촉의 눈빛으로 대답을 해 주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3 DIVA 콘서트' 김소현·홍지민·소냐 인터뷰

[충북일보] 이들은 이번 공연을 앞두고 "나이 차이가 크지 않아서 서로 친하다. 서로 무대에서 만난 지 오래됐는데 이번 콘서트 덕분에 만나니 반갑다"며 "셋이 모이면 생기는 에너지가 큰데 이를 온전히 관객들께 전해드리고 싶다"고 이번 공연에 대한 소감을 말했다. 홍지민은 "사실 리허설 등 무대 뒤 분위기가 굉장히 화기애애하다. 셋이 만나면 서로 칭찬하기 바쁘다"며 "긍정적인 분위기, 행복한 에너지는 전파된다고 생각한다. 서로 사이가 좋다 보니 무대에서도 합을 더 잘 맞출 수 있다"고 무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어 김소현은 최근 일본 공연, 새 뮤지컬 합류 등으로 바쁜 일정에 공연 준비까지 소화해내는 것이 힘들지 않냐는 질문에 "오랜만에 뮤지컬 무대에 선다. 맡은 배역이 위대한 인물이고 처음 도전하는 캐릭터라 연기를 하면서 배울 점이 많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하지만 공연 준비부터 실제 무대까지 모든 일이 정말 행복하고 즐겁다. 일 자체를 즐기니 힘든 것도 잊고 일정을 병행하고 있다"고 답하면서 "이번 공연에서 반가운 얼굴들을 만날 수 있어 더욱 기대된다. 공연을 보러오시는 모든 관객께도 지금의 행복을 가득 담아 힐링의 시간을 선사하겠다"고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