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3.12.18 17:57:02
  • 최종수정2023.12.18 17:57:07
[충북일보] 김영환 충북지사가 또 구설에 휘말렸다. 벌써 몇 번째인지 모른다. 이번엔 부적절한 금전거래 의혹이다. 과전불납리 이하부정관(瓜田不納履 李下不整冠)을 떠올리게 한다. 안타깝다.

*** 과전불납리 이하부정관

김 지사가 즉각 해명에 나서 불법행위가 없었음을 강조했다. 그러나 김 지사의 해명이 사실이든 아니든 상관없다. 김 지사는 위법을 논하기 전에 갖춰야 할 게 있다. 공직자의 행동은 최소한의 윤리의식에 기초해야 한다. 일말의 의혹 가능성이 있다면 하지 말아야 한다. 과전불납리 이하부정관이다. 공직자가 참외밭에서 신발을 고쳐 신으면 참외를 훔친 게 된다. 그게 중요하다. 다시 말해 규범의식이다. 신발을 고쳐 신었지만 참외를 훔치지 않았을 수도 있다. 그러니 한 번 다퉈보자는 식의 항변은 씁쓸하다. 공직자는 불필요한 오해를 살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한다. 오비이락도 다르지 않다. 공직이란 모두가 지켜보는 자리다. 조금이라도 의심받을 짓을 하면 안 된다. 그것만으로 이미 공직자 자격을 의심받는다.

김 지사는 충북도정을 책임지고 있는 도백이다. 그런데 김 지사를 바라보는 도민 시선이 곱지 않다. 당연하다. 최근 벌어지고 있는 일련의 구설 때문이다. 김 지사는 스스로 한 행동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지사라는 이유로 어떤 혜택을 받아선 안 된다. 당연히 어떤 불이익도 받지 않아야 한다. 그런 세상이 좋은 세상이다. 이번 일은 "몰랐다." "억울하다." 이런 해명이나 항변으로 끝날 일이 결코 아니다. 물론 김 지사의 말이 모두 사실이라면 다행이다. 하지만 누가 봐도 인·허가 업체로부터 돈을 빌린 건 모양새가 좋지 않다. 아무리 본인이 당당하더라도 남의 입방아에 오르내릴 일이다. 설득력 있는 해명이 있어야 한다. 물론 충북도 감사관실이 김 지사와 관련 업체 사이에 이해충돌 관련성이 없음을 확인해줬다.

하지만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김 지사의 부적절한 돈거래 의혹에 대해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14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상식적인 금전거래보다 더 큰 문제는 이해충돌 논란"이라며 "수사당국은 김 지사의 의혹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해 달라"고 요구했다. 김 지사는 오해라고 했다. 정말 오해였던 건지, 역시나 그랬던 건지는 두고 보면 드러날 일이다. 먼저 김 지사 스스로 불필요한 행동을 한 건 아닌지 살펴봐야 한다. 김 지사의 언행은 그동안 많은 오해를 일으켰다. 논란의 소지를 제공했다. 누구든 진정 오해를 샀다면 설득력 있는 해명과 수습을 해야 한다. 그 게 상식이다. 김 지사는 이번 기회에·'과전이하'의 교훈을 곱씹어야 할 것 같다.

*** 이제 수처작주 입처개진

김 지사의 위기 극복 동력은 도민의 신뢰뿐이다. 그리고 스스로 크게 달라지는 방법 외엔 없다. 그러나 자신의 잘못과 책임을 스스로 인정하는 건 참 힘들다. 사회는 남의 실수에 대해 관용적이지 않다. 그러니 대부분 내 잘못이 아니라는 구실과 정황을 동원하기 바쁘다. 누군가를 희생양 삼기에 골몰한다. "내 탓이오"를 외치지 못한다.

민초들이야 그렇다 치자. 공직자는 다르다. 특히 김 지사는 달라야 한다. 도민 혈세로 일을 하는 만큼 명확히 책임져야 순리다. 책임을 피하는 건 곧 스스로 일의 주인이 아니라는 선언이다. 주인이길 포기하는 사람에게 충북을 책임져달라고 할 순 없다. 김 지사가 내로남불 지사가 안 되길 소망한다. 수처작주 입처개진(隨處作主 立處皆眞).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3 DIVA 콘서트' 김소현·홍지민·소냐 인터뷰

[충북일보] 이들은 이번 공연을 앞두고 "나이 차이가 크지 않아서 서로 친하다. 서로 무대에서 만난 지 오래됐는데 이번 콘서트 덕분에 만나니 반갑다"며 "셋이 모이면 생기는 에너지가 큰데 이를 온전히 관객들께 전해드리고 싶다"고 이번 공연에 대한 소감을 말했다. 홍지민은 "사실 리허설 등 무대 뒤 분위기가 굉장히 화기애애하다. 셋이 만나면 서로 칭찬하기 바쁘다"며 "긍정적인 분위기, 행복한 에너지는 전파된다고 생각한다. 서로 사이가 좋다 보니 무대에서도 합을 더 잘 맞출 수 있다"고 무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어 김소현은 최근 일본 공연, 새 뮤지컬 합류 등으로 바쁜 일정에 공연 준비까지 소화해내는 것이 힘들지 않냐는 질문에 "오랜만에 뮤지컬 무대에 선다. 맡은 배역이 위대한 인물이고 처음 도전하는 캐릭터라 연기를 하면서 배울 점이 많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하지만 공연 준비부터 실제 무대까지 모든 일이 정말 행복하고 즐겁다. 일 자체를 즐기니 힘든 것도 잊고 일정을 병행하고 있다"고 답하면서 "이번 공연에서 반가운 얼굴들을 만날 수 있어 더욱 기대된다. 공연을 보러오시는 모든 관객께도 지금의 행복을 가득 담아 힐링의 시간을 선사하겠다"고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