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의 그늘 ③전문가 의견

"복지사각지대 발굴·현장운영 내실화 시급"
행정기관에 돌봄공백 막을 강제권 부여
'안심무료급식소' 운영… 사각지대 해결
현장 담당자 안전성 강화 등 근무환경 개선요

  • 웹출고시간2020.10.04 19:14:19
  • 최종수정2020.10.04 19:14:19
[충북일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전 국민 나아가 전 세계의 일상이 뒤죽박죽이 됐지만, 대전염병에 가장 고통받는 이들이 사회적 약자란 사실엔 변함이 없다.

이러한 관점에서 복지사각지대를 효과적으로 발굴·관리하기 위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복지 정책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정부와 방역당국을 주축으로 컨트롤타워 역할 강화와 지방 정부와 복지 연계 기관·단체간 원활한 네트워크 구축 등이다.

◇복지사각지대 전수조사 시급

최근 인천에서 일명 '라면 형제 화재사건'이 발생함에 따라 아동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 등이 합동 대책 마련에 나섰다.

전문가들은 특정 사건이 발생한 이후에서야 땜질식 처방을 하는 데만 급급해선 안 된다고 입을 모은다.

이번 사태와 같은 참변을 막기 위해선 국가가 아동보호에 일정 부분 개입하고, 보호기관 간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게 절실하다는 목소리다.

특히 친권자의 동의 없이는 아동보호·지원이 곤란한 점에 대한 개선이 시급하다. 취약계층 아동에게 맞춤형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드림스타트 등 행정기관에서 강제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 법적 근거 마련이 필요하다.

코로나19로 인해 문을 닫는 무료급식소가 증가함에 따라 지자체와 민간 무료급식소, 복지관 등과 함께 급식 지원이 필요한 어르신을 추가 발굴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현재는 기존 복지대상자로 등록된 경우에만 밑반찬과 도시락 배달 등 가정 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사각지대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웃의 어려운 사정을 접하기 어렵고 공공지원과 민간자원 후원 연계가 쉽지 않은 현실을 반영, 비대면 형식의 온라인 복지대상 등록 시스템 마련이 대안으로 제시된다.

장기적으로는 무료급식소 내 칸막이 설치 등 방역체계를 강화해 운영 재개 시점을 앞당겨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충북도사회복지사협회 관계자는 "대표적인 사각지대의 하나는 무료급식사업"이라며 "감염을 위해 중단하고 있으나 이를 필요로 하는 분들이 많고, 도시락 지원 사업으로 대체하는 것도 한계가 있어 차후에 안심병원을 지정하듯 이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안심 무료급식소' 등 특정 서비스기관을 운영하는 것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복지현장 운영 내실화 필요

복지현장에선 모순적인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외부자원의 단절로 업무가 가중되고, '슈퍼 전파자'의 낙인을 피하면서도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위험한 업무환경에 노출되고 있는 실정이다.

청주시 한 복지관 관계자는 "대부분의 이용시설은 휴관이 권유돼 돌봄과 서비스가 필요한 시민들이 방치되는 현상 발생하고 있다"면서 "돌봄 수요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나 예산 지원 등이 빠르게 이뤄지질 않아 다양한 돌봄 사각지대 발생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자원봉사자와의 연계 또한 붕괴돼 복지기관 자체적으로 서비스 공백을 메우고 있으나 많은 한계가 존재하는 게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현재까지 복지 인프라 구축에 힘썼다면, 이제는 운영 내실화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조언한다.

방혜선 청주복지재단 선임연구위원은 '청주시 사회복지 업무 담당 공무원의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 방안 연구'를 통해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의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강조했다.

방 선임연구위원은 "민원인 폭력 예방 차원으로 민원인 폭력 대처 역량 강화 교육시스템 구축과 실효성 있는 매뉴얼 개발·보급, 비상벨·호신용품·출입관리 강화 등 물리적 환경의 개선, 청원경찰 및 보안요원·정신건강전문요원 배치 등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끝>

/ 유소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