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22대 총선 D-1년 선거구별 후보군·현안 ③청주 흥덕

국민의힘·더불어민주당 '세대 교체' 주목

  • 웹출고시간2023.04.11 16:47:43
  • 최종수정2023.04.11 16:47:43
[충북일보] ③청주 흥덕

청주 흥덕구 선거구는 전통적으로 더불어민주당의 텃밭으로 불린다. 20년 가까이 민주당 깃발이 꽂혔다.

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17대(2004년)부터 내리 3선을 했다. 2012년(19대)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한 도종환(68) 국회의원은 노 전 실장의 바통을 이어 받아 2016년(20대)부터 이 지역구에서 연속 당선됐다.

도 의원은 2017년 6월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지내며 인지도를 넓혔으나 지역 활동이 상대적으로 적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당내에서 제기되는 세대교체와 새 인물 영입 등의 목소리와 맞물려 입지가 흔들릴 수 있는 상황이지만 수면 위로 떠오른 경쟁자는 없다. 현재 공천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국민의힘은 김정복(64) 청주 흥덕구 당협위원장의 출마가 유력하다. 그는 7대 충북도의원을 지냈고 흥덕새마을금고 이사장을 역임했다.

김 위원장은 이 지역구에서 오랜 시간 표밭을 다져오며 착실히 총선 준비를 해온 만큼 결실을 맺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셀트리온제약 사외이사를 맡고 있는 송태영(62) 전 충북도당 위원장도 꾸준히 거론되고 있다.

새 인물로는 김동원(60) 아시아투데이 부사장과 윤희근(55) 경찰청장, 맹경재(60)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이 하마평에 오른다. 이들이 민주당 후보의 대항마로 급부상할지 주목된다.

이 중 김 부사장은 지난달 23일 충북도청 기자실을 방문해 청주 흥덕구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당시 그는 "5월께 총선 출마를 선언하겠다"며 "그동안의 경험을 흥덕 발전에 마지막으로 헌신하겠다"고 말했다.

청주가 고향인 김 부사장은 삼성물산, 증권감독원(현 금융감독원), 동아일보 기자를 거쳐 펜앤드마이크 전무, 아시아투데이 전무이사 등을 지냈다.

윤 청장과 맹 청장은 총선 출마 의사를 밝히지 않았지만 출마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는 것으로 지역 정치권은 보고 있다.

지역에 대한 애착이 강한 데다 평소 고향 발전을 위해 헌신하겠다는 뜻을 밝혀왔기 때문이다.

청주 출신인 윤 청장은 운호고를 졸업했고 2018년 흥덕경찰서장을 지냈다. 맹 청장은 9급으로 공직에 첫 발을 내딛은 뒤 '공무원의 꽃'이라 불리는 1급 관리관까지 오른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흥덕구 현안으로는 KTX 오송역 활성화와 역세권 개발,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복합 쇼핑몰인 스타필드 입점 등이 꼽힌다. /천영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임병렬 청주지방법원장

◇청주지방법원장으로 취임한 지 2개월이 지났다. 취임 소감은? "김명수 대법원장 취임 이후 2019년도에 법원 최초로 법원장 후보 추천제도가 시행돼 올해 전국 법원을 대상으로 확대됐다. 청주지방법원에서는 처음으로 법원장 추천제도에 의해 법원장으로 보임됐다. 과거 어느 때보다도 법원장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또 2018년 법관 정기 인사에 의해 청주지방법원과 첫 인연을 맺게 된 것을 계기로 쾌적한 근무환경과 친절한 법원 분위기, 도민들의 높은 준법정신 등으로 인해 20여 년간의 법관 생활 중 가장 훌륭한 법원이라고 느껴 이곳에서 법관 생활을 이어나가고 싶은 마음이 컸다. 때마침 대법원에서 시행하는 '장기근무법관 지원제'가 있었고, 청주지방법원 장기근무 법관으로 지원·선정돼 6년째 청주지방법원에 근무하고 있다. 평소 애착을 느꼈던 청주지방법원의 법원장으로 취임하게 돼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한다." ◇ 올해 중점 추진하는 사업은? "첫째로 좋은 재판을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 좋은 재판은 투명하고 공정한 재판절차를 거쳐 당사자에게 공평한 기회를 주고 결과에 승복하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법관 언행 개선과 법원 직원의 의식개선, 법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