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3.04.10 17:47:34
  • 최종수정2023.04.10 17:47:34
[충북일보] ②청주 서원

청주 서원구 선거구는 더불어민주당 이장섭(60) 국회의원의 재선 도전이 확실시 된다.

이 의원은 '정치 신인'으로 처음 출마한 21대 총선에서 치열한 접전 끝에 미래통합당 최현호 후보를 누르고 당선됐다.

그는 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과 정세균 국무총리의 국회의장 시절 비서관, 문재인 정부 청와대 경제수석실 선임행정관 등을 지냈다. 지난 총선 직전에는 충북도 정무부지사로 일했다.

이 의원은 중앙과 지방을 오가며 지역 현안 해결에 힘을 쏟는 등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당내 경쟁자로는 이광희(60) 전 충북도의원이 거론된다. 이들이 경선에서 맞붙으면 지난 총선에 이어 리턴 매치가 이뤄진다.

국민의힘은 민주당보다 정치 경력이 풍부한 후보들이 하마평에 올라 치열한 공천 경쟁이 예상된다.

현재 후보군 중에는 김진모(57) 당협위원장의 행보가 눈에 띈다.

지난해 12월 정부 특별사면으로 복권된 김 위원장은 청주 서원구 조직위원장 공모에서 승리하며 정치 활동을 본격화했다. 사실상 내년 총선 출마를 공식화한 셈이다.

당내에선 최현호(65) 충북도 정무특별보좌관, 오제세(74) 전 국회의원, 최영준(56) 변호사가 자천타천으로 거론된다.

이 선거구에서 무려 7번이나 내리 낙선한 최 정무특별보좌관은 아직 국회의원에 대한 뜻을 버리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총선이 다가옴에 따라 자리에서 물러난 뒤 출마할 가능성이 엿보인다.

민주당 소속으로 청주 서원구에서 4선 의원을 지냈으나 국민의힘으로 갈아탄 오 전 의원의 출마도 예상된다.

이들 가운데 공천권을 거머쥔 후보는 당내 화합과 결집에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 각 후보가 지역에서 어느 정도 지지층을 보유한 만큼 경선 과정에서 불거질 수 있는 갈등을 봉합하기 위해서다.

이럴 경우 현역 의원을 보유한 민주당 후보와 맞대결을 펼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된다는 분석이다.

청주 서원구는 청주권 4개 국회의원 선거구 중 고령화 진행 속도가 높고 상대적으로 낙후된 지역에 속한다.

그런 만큼 각 정당의 후보들이 내놓을 공약이 총선 승부를 가르는 중요한 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청주교도소 이전, 오래된 주거 지역의 재개발, 부족한 일자리 문제, 청주가정법원 설치 등이 현안 사업으로 꼽힌다. /천영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임병렬 청주지방법원장

◇청주지방법원장으로 취임한 지 2개월이 지났다. 취임 소감은? "김명수 대법원장 취임 이후 2019년도에 법원 최초로 법원장 후보 추천제도가 시행돼 올해 전국 법원을 대상으로 확대됐다. 청주지방법원에서는 처음으로 법원장 추천제도에 의해 법원장으로 보임됐다. 과거 어느 때보다도 법원장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또 2018년 법관 정기 인사에 의해 청주지방법원과 첫 인연을 맺게 된 것을 계기로 쾌적한 근무환경과 친절한 법원 분위기, 도민들의 높은 준법정신 등으로 인해 20여 년간의 법관 생활 중 가장 훌륭한 법원이라고 느껴 이곳에서 법관 생활을 이어나가고 싶은 마음이 컸다. 때마침 대법원에서 시행하는 '장기근무법관 지원제'가 있었고, 청주지방법원 장기근무 법관으로 지원·선정돼 6년째 청주지방법원에 근무하고 있다. 평소 애착을 느꼈던 청주지방법원의 법원장으로 취임하게 돼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한다." ◇ 올해 중점 추진하는 사업은? "첫째로 좋은 재판을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 좋은 재판은 투명하고 공정한 재판절차를 거쳐 당사자에게 공평한 기회를 주고 결과에 승복하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법관 언행 개선과 법원 직원의 의식개선, 법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