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총선 패배 책임지고 한동훈, 국무총리·용산 참모진 전원 사의

윤 대통령 "총선 국민 뜻 받들어 국정 쇄신"
대통령실, "야당과 긴밀한 협력 하겠다"

  • 웹출고시간2024.04.11 15:13:45
  • 최종수정2024.04.11 15:13:45

이관섭 비서실장이 1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4.10 총선 결과 관련 윤석열 대통령의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 뉴시스
[충북일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해 국무총리, 대통령실 비서실장·정책실장·수석비서관 전원이 11일 4·10총선 결과에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했다.

윤석열 대통령도 이날 이관섭 비서실장의 입을 통해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겠다"고 밝혔다.

이 실장은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은 '총선에서 나타난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어 국정을 쇄신하고 경제와 민생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내각과 대통령실의 인적 쇄신도 전해졌다.

대통령실 고위급 관계자는 "선거 결과를 보셔서 아시겠지만 국민의 뜻을 받들자면 국정을 쇄신하는 게 당연하고, 국정을 쇄신한다는 것은 인적 쇄신이 선행돼야 한다"며 "비서실장을 포함해서 정책실장, 전 수석들은 대통령께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이어 "총리도 대통령에 구두로 사의를 표명했다"고 덧붙였다.

다만 국가안보실은 현 체제를 유지할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이번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 진보당 등 범야권이 188석을 확보하면서 야당과 긴밀한 협력을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중점 법안 처리를 위해 야당과 소통에 나설 수 있는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그렇게 해석해도 좋다"고 답했기 때문이다.

이번 총선 결과는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한 국민의 평가라며 자성의 뜻도 내비쳤다.

그는 "대통령은 선거 시작 전부터 어떤 결과가 나오든 대통령의 그간 국정수행에 대한 국민의 평가라고 생각했다"며 "총선의 결과에 대해, 원인에 대해서도 저희들이 되돌아보는 시간이 곧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다시 발표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자리에서 물러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검은색 정장을 착용하고 나와 "민심은 언제나 옳다. 국민의 선택을 받기에 부족했던 우리 당을 대표해서 국민들께 사과드린다"며 "국민의 뜻을 준엄하게 받아들이고 저부터 깊이 반성한다"고 말했다.

이어 "야당을 포함해 모든 당선자들에게 축하의 말씀을 드린다. 국민의 뜻에 맞는 정치를 부탁드린다"며 "함께 치열하게 싸워주시고 응원해주신 동료시민 여러분, 사랑하는 당원 동료들, 당선되지 못한 우리 후보들께 위로와 감사의 말씀 드린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우리가 국민들께 드린 정치 개혁의 약속이 중단 없이 실천되길 바란다"며 "어떻게 해야 국민의 사랑을 되찾을 수 있는지를 고민하겠다. 쉽지 않은 길이겠지만 국민만 바라보면 그 길이 보일 거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향후 행보에 대한 질문엔 "특별한 계획은 없고 어디서 뭘 하든 나라 걱정하며 살겠다"고 답했다.

/ 총선특별취재팀 최대만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지역사회와 호흡하는 기업 생태 조성"

[충북일보] "지역경제와 회원사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로 여기고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차태환 청주상공회의소 회장은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 지역 상공인 권익 향상을 위한 본연의 기능과 역할에 더욱 충실하겠다는 다짐을 담담한 어조로 밝혔다. ◇청주상공회의소가 확산시킬 신(新)기업가 정신은. "기업의 역할에 있어서 사회적 가치 창출이 중요해졌다. 기업이 가진 혁신역량과 기술, 자본, 아이디어를 활용해 지역사회와 함께 호흡하며 시대와 국민이 요구하는 기업의 새로운 역할에 부응하겠다. 국민 안전을 책임지는 소방관들을 위한 쉼터버스 제작, 위기청소년 심리상담과 일자리 제공, 저출산 극복을 위한 돌봄환경 개선사업 등 기업의 다양한 사회공헌활동뿐 아니라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아이디어가 비즈니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하겠다." ◇지역내 소비 침체가 길어지고 있다. 촉진방안에 대한 구상이 있나. "소비 촉진을 위한 다양한 우리 지역의 행사에 저희들이 이제 적극적으로 동참해서 좀 도움을 드리거나 힘을 실어줄 수 있도록 하겠다. 지난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소비 촉진 챌린지에 동참했다. 이같은 방향으로 청주상의에 대기업, 중견, 중소기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