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0.02.20 20:46:00
  • 최종수정2020.02.21 04:51:20

어둠 뚫는 '작은 몸짓'

불빛 하나, 칠흑 같던 어둠에 쩍 하니 금이 간다. 반복된 몸짓에 어둠은 결국 빛으로 바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그림자도 두렵지 않다. 새벽이 가까워질수록 어둠은 짙어지는 법.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지혜가 필요한 순간이다. 창간 17주년을 맞은 충북일보가 올해 '젊은 CEO' 키우기에 나선다. 미래를 위한 대장정에 165만 도민들을 초대하고자 한다.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 김동민기자]신종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비단 의학적 혼란만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2차 3차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날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다.

대중국 의존도가 높은 충북의 매우 답답한 상황이다. 중국에서 수입하는 원재료와 중국으로 수출하는 품목 등이 언제 정상적인 교역으로 이뤄질 수 있을지 가늠하기 힘들다.

충북은 그동안 정치·경제적으로 영·호남 패권주의 수도권 집중화의 가장 큰 피해지역으로 분류됐다.

자랑스러운 영충호(영남·충청·호남)와 강호축(강원~충청~호남) 시대를 선포했지만, 165만 도민들의 체감은 그리 높지 않아 보인다.

가장 큰 문제는 문재인 정부가 역대 정부와 마찬가지로 수도권 일극화를 해소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야당 시절 그토록 강력히 주장했던 지방분권은 지금 소리 소문 없이 사라진 이슈에 불과하다.

오히려 수도권 신도시 개발 등 수도권 일극화를 부추기는 정책이 쏟아지고 있다. 급기야 수도권 인구가 비수도권을 추월하는 사상 최악의 시나리오에 직면한 상태다.

상황이 이런데도 여야 정치권은 정치공학적 셈법에 매달려 지방을 돌보지 않는다. 오직 자신들의 기득권 지키기에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있다.

창간 17주년을 맞은 충북일보가 연중기획 키워드로 '젊은 CEO를 키우자'를 정했다. 전국 대비 3%의 경제규모, 전국 유일의 내륙도인 충북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 시급히 해결돼야 할 과제에 해당된다.

그동안 충북경제를 지탱한 창업 1세대를 넘어 2~3세대로 뻗어 나갈 수 있는 지역 내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는 얘기다. 이웃 일본처럼 수백 년을 이어온 가업이 충북에도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청년들의 창업진입 장벽을 대폭 낮춰야 한다. 이를 통해 스타트 업 기업을 대량 육성해야 한다. 지역 기업체 내면을 들여다보면 창업주 1인의 원맨쇼가 적지 않아 보인다. 20~30년 기업이 100년, 200년으로 지속될 수 있는 선순환 구조가 마련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지역에서 SK하이닉스와 LG화학 등 대기업 생산공장을 빼면 충북은 생산·고용·무역 등 전 분야에서 3%의 경제규모가 대폭 낮아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충북 경제는 진군해야 한다. 젊은 CEO들이 선봉에 서야 한다. 업종 다각화가 이뤄져야 한다. 한 업종이 부진하면 다른 업종에서 채우도록 경제생태계를 완성해야 한다.

'젊은 CEO' 육성과 함께 건강한 언론 육성을 위한 법적·제도적 뒷받침을 위한 각계의 노력이 시급하다.

현재 언론 상황은 녹록하지 않다. 모든 미디어가 마찬가지다. 수도권 중심의 전국지도 마찬가지다.

최근 미디어 환경은 크게 바뀌었다. 종이신문 중심에서 온라인과 1인 미디어 전성시대가 됐다. 방송매체 역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영향에서 비켜나지 못하고 있다.

유튜브를 통해 쏟아지는 다양한 정보. 일부 파워유튜버들은 생방송 동시 접속자가 수만 명에 달할 정도로 기성 언론의 영역을 넘어섰다.

그렇다고 전통의 종이매체, 방송매체를 사장시킬 수는 없다. 오히려 시장에서 공인된 매체를 더욱 탄탄하게 육성하기 위한 정부 차원이 노력이 필요하다.

가장 심각한 문제는 1인 미디어와 함께 전국 여론의 90% 이상을 독점하고 있는 중앙 일간지 및 방송매체를 분산시켜야 한다.

수도권 중심의 여론만으로 국정이 좌지우지되는 상황을 서둘러 개선해야 한다. 수도권과 비수도권이 공존할 수 있도록 언론 미디어 환경을 바꿔야 한다는 얘기다.

언론은 그동안 정부의 각종 규제로 몸살을 앓았다. 지원이 아닌 규제로 언론환경은 더욱 악화됐다. 사이비 언론이 양산됐으며 '가짜 뉴스' 또한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됐다.

대형 포털의 횡포도 심각한 문제다. 모바일과 PC기반 뉴스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네이버를 기준으로 따져보자.

모바일 뉴스의 경우 중앙 일간지와 유력 통신사가 생산한 뉴스를 24시간 내내 노출시키고 있다. 지방지 중 모바일 노출이 제대로 이뤄지는 언론사는 3곳에 불과하다.

나머지 지방지는 검색어를 통해서만 노출된다. 그것도 전체 뉴스가 아니라 특정 뉴스만 확인할 수 있다. PC 기반은 덜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독자들이 모바일 기반 뉴스를 선호하고 있다는 점에서 포털의 파격적인 뉴스제공 패턴을 바꿔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대표적인 방법은 위치기반서비스다. 한 모바일 이용자가 서울에서 청주로 이동한 뒤 휴대폰을 검색하면 청주 또는 충북을 기반으로 하는 언론사의 뉴스에 메인에 올라오는 시스템이다.

광역·기초자치단체들도 지방 또는 지역 언론 육성을 위해 더욱 다각적인 노력을 전개해야 한다. 지방·지역 언론이 사라지면 지역의 입장을 대변할 매체가 사라지게 된다.

안종묵 청주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지방분권을 촉진시키는 한편, 지방의 목소리를 국정에 담아내기 위해 지역 언론 육성은 매우 중요한 과제다"라며 "최근 여론의 공정한 형성을 위한 대형 토털사이트의 위치기반서비스 도입은 언론계 뿐 아니라 학계에서도 광범위하게 논의되고 있다 "고 말했다. / 김동민 편집국장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