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단재교육연수원 강사 '블랙리스트' 진실공방

김상열 원장 "연수강사 명단서 수백 명 배제" 폭로
충북교육청 "'강사명' 아닌 '강좌명' 보고 판단" 해명
일부 교원단체 '충북교육청 블랙리스트 사건' 규정
김 원장 SNS 지지·비판 댓글 엇갈려

  • 웹출고시간2023.01.08 16:17:21
  • 최종수정2023.01.08 16:17:21
[충북일보] 김병우 전 충북교육감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김상열 충북단재교육연수원장이 제기한 충북교육청의 연수강사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이 진실공방으로 번지고 있다.

김 원장은 지난 5일 자신의 SNS에 "(연수원)부장이 도교육청 정책기획과 장학사를 통해 연수강사에 대한 (충북교육청)의견이 담긴 USB를 전달받았다고 보고했다"며 "내용은 작년 단재교육연수원 강사 1천200명(중복 있음) 중에서 몇 백 명의 강사를 연수에서 배제해 달라는 것"이라는 내용의 글을 게재했다.

이어 "'블랙리스트'가 이것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면서 "이건 충북교육을 망치는 길이라는 생각이 들어 부장을 불러서 문건을 달라고 했더니 못 주겠다고 한다. 이게 외부로 공개될 경우 파장이 너무 크기 때문"이라고 적었다.

그는 또 "(부장과) 대화과정에서 블랙리스트에 올라간 몇 분의 명단을 알고 있다"며 "내가 보면 너무 엄청나서 겁이 나는 모양이다. 그래도 충북교육이 올바른 길로 가도록하기 위해 이 글을 올린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천범산 충북교육청 부교육감은 지난 6일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단재교육연수원장의 개인 SNS 게재글에 사실과 다른 내용이 있다"며 '블랙리스트' 작성의혹 반박에 나섰다.

천 부교육감은 "지난해 11월 9일 단재교육연수원에서 지속가능한 공감·동행 교육을 위한 주요 현안사항 보고와 앞으로 운영방향에 대한 협의가 진행됐다"며 "이 자리서 2023년도 연수운영계획 수립 때 관련 부서와 사전협의를 통해 새 정부의 정책과 새로운 충북교육 정책을 반영한 연수과정이 편성되도록 노력을 기울이자는 논의가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연말 2023년도 연수운영계획 수립 전 개설과정에 대한 단재교육연수원의 검토요청이 2022년 연수운영 과정명, 과목, 강사명 등의 내용을 담은 정보파일로 송부됐다"며 "2023년도 교육정책이 반영될 수 있도록 파일내용 중 (새 교육감의) 주요정책과 연관성이 적은 과정(강좌)에 표시를 해 검토의견을 전달했다"고 블랙리스트 작성의혹을 일축했다.

강사이름을 보고 판단한 것이 아니라 강좌명을 보고 판단했다는 취지다. 강사이름을 보고 연수계획 내용을 판단했다면 해당강사의 다른 과정도 제외됐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는 게 충북교육청 다른 관계자의 설명이다.

천 부교육감은 "단재교육연수원에서도 내부보고와 절차를 거쳐 (2023년도 연수운영계획 수립 전 개설과정 목록을) 제출·보고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이러한 절차는 업무추진과정 협의단계로 단재교육연수원장의 '블랙리스트'라는 표현과 글 게재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교육청 내부에서 논의해야 하는 내용들을 외부로 유출하는 행위나 협의과정이 외부의 논란으로 비춰지는 것에 대해 안타까운 심정"이라며 "충북교육청에서는 이번 사안에 대해 부교육감을 중심으로 조사단을 구성, 조사를 진행하고 절차상 문제가 있으면 적합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충북교육청 감사관도 "김 원장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조직의 위상을 뒤흔드는 심각한 사건"이라며 "특정 감사를 진행해 문제가 드러나면 관련자를 엄중 문책하겠지만 해당 글이 허위이면 김 원장을 징계하고 형사 고발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충북교육청의 이 같은 해명에도 교원단체 '새로운학교충북네트워크'는 지난 7일 김 원장의 폭로 글에 대한 성명서를 통해 "충북단재교육연수원 강사배제 명단인 '충북교육청 블랙리스트 사건'"이라고 규정한 뒤 "명백한 직권남용이자 구시대적 사상 검열"이라며 철저한 사건진상 조사와 관련자 엄중처벌을 요구했다.

이 단체는 블랙리스트에 올라 있는 300여명의 명단이 확인되는 대로 당사자들과 연합해 공동으로 법적 대응할 것을 예고했다.

김 원장의 개인 SNS 글에는 응원 글과 함께 비판하는 글도 눈에 띈다.

일부 지지자들은 "결기 있는 글에 공감한다. 새로운 싸움이 시작되는 느낌이다. 수강생 평가가 좋지 않으면 몰라도 교육감 측근들이 명단을 작성했다면 명백한 블랙리스트다"라는 댓글을 달았다.

반면 "묵과할 수 없는 불의라면 개인 SNS에 올릴 것이 아니라 공개된 장소에서 사회적 발언을 하는 게 어떨지. 기자회견으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해 대처하는 것이 합리적이고 교육자적 자세가 아닐까"라는 의견도 올라왔다.

현직 교장이면서 김 원장을 잘 알고 있다는 A씨는 "지난 8년간 그보다 더 한 것도 해낸 자네들이건만 반성·통찰 원하지도 기대하지도 않는다"며 "그저 더 이상 발목만 안 잡았으면 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지난해 7월 1일 현 교육감 취임이후 이런 저런 인사원칙 때문에 아직도 친구 같은 분들이 교육청이나 직속기관에 있으면서 교육감의 비전에 반하는 정책들을 내세우고 호도하는 모습이 추하게 보인다"며 "교육감이 바뀌었으면 인정할 건 인정하고 대안과 방향을 찾아야지 교육감의 새 비전에 맞지 않는 강사들을 그대로 두는 것은 아니다"고 비판했다. / 이종억기자 eok527@daum.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신년>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취임 두 달이 지났다. 그동안의 소회 말씀해 달라 2016년 국회 저출산고령사화특귀 위원장을 하면서 출산율 제고와 고령화 정책에 집중했다. 지난 6년간 대한민국 인구구조는 역피라미드로 갈 수밖에 없는 흐름이다. 2025년 초고령 사회 진입에 따른 인구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큰 틀에서의 인구미래전략이 필요하다. 취임 후 위원회가 해온 일을 살펴보고 관계부처, 관련 전문가, 지자체, 종교계, 경제단체 등 각계각층과 의견을 나눴는데 아직 연계와 협력이 부족하다. 위원회가 정책을 사전에 제안하고 부처 간 조정 역할을 강화해 인구정책 추진에 매진할 계획이다. ◇인구정책 컨트롤타워로서 위원회의 인구미래전략 비전과 방향은 현재 극심한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구구조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위원회는 피할 수 없는 초고령사회를 대비하는 '미래 100년 준비'를 시작한다. 인구구조에 영향을 받는 산업, 교육, 국방, 지역 등 전 분야의 준비를 통해 사회구성원 모두 행복하게 살 수 있는 탄탄한 미래를 설계하고자 한다. 인구구조 변화를 완화하기 위해 출산율 제고는 반드시 필요하다. 새해에는 '2023년 응애! 응애! 응애!' 구호를 펼친다. 젊은 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