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지식재산센터 'IP나래프로그램' 창업기업 자금유치 확보 기여

  • 웹출고시간2023.01.08 14:57:19
  • 최종수정2023.01.08 14:57:19

㈜골든아워 IP나래프로그램 중 지식재산권 교육을 받고 있다.

[충북일보] 청주상공회의소 충북지식센터가 실시하는 'IP나래프로그램'이 도내 기술 창업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자금유치 확보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IP나래프로그램은 소상공인, 창업기업의 경우 지식재산권이 없는 경우가 많고, 활용범위가 제한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원 사업이다.

센터 전문컨설턴트, 협력기관 변리사와 함께 지식재산권 창출을 지원하고, 기업에서 보유하고 있는 지식재산권을 회사 경영의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면서 자금유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충북지식센터에 따르면 지난해 IP나래프로그램 수혜기업은 총 32개사다. 기업당 약 2천500만 원 상당의 지식재산 컨설팅 지원을 통해 특서 32건과 상표 5건을 출원했으며 등록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지식재산권은 기술창업 기업의 무형자산으로서 자산적 가치를 갖는 동시에 제품·서비스의 기술보호, 제품홍보에 활용할 수 있어 창업기업에게 절실히 필요한 자금확보에 활용할 수 있다.

지난해 32개 수혜기업의 자금유치는 총 58건, 총 26억 원 상당이다. 이 중 타기관 지원은 46건(12억), 금융지원 12건(14억)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골든아워가 IP나래프로그램으로 컨설팅을 받고 있다.

IP나래프로그램 수혜기업인 ㈜골든아워는 지식재산권 창출과 활용에 대한 컨설팅을 통해 IR피칭, 전시회·박람회 참가, 다양한 정부·지자체 지원사업에 지원해 자금유치 10건, 1억5천만 원을 확보할 수 있었다.

지난 11월에 열린 대한민국발명특허대전에서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특허의 우수성을 인정 받아 특허청장상까지 수상하는 등의 성과를 뒀다.

충북지식재산센터는 올해도 충북도와 특허청으로부터 약 7억2천만 원의 IP나래 예산을 지원받아 32개 창업기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창업기업의 자금유치역량 향상을 위해 지식재산 컨설팅과 동시에 타부처·기관들과 연계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성지연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신년>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취임 두 달이 지났다. 그동안의 소회 말씀해 달라 2016년 국회 저출산고령사화특귀 위원장을 하면서 출산율 제고와 고령화 정책에 집중했다. 지난 6년간 대한민국 인구구조는 역피라미드로 갈 수밖에 없는 흐름이다. 2025년 초고령 사회 진입에 따른 인구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큰 틀에서의 인구미래전략이 필요하다. 취임 후 위원회가 해온 일을 살펴보고 관계부처, 관련 전문가, 지자체, 종교계, 경제단체 등 각계각층과 의견을 나눴는데 아직 연계와 협력이 부족하다. 위원회가 정책을 사전에 제안하고 부처 간 조정 역할을 강화해 인구정책 추진에 매진할 계획이다. ◇인구정책 컨트롤타워로서 위원회의 인구미래전략 비전과 방향은 현재 극심한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구구조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위원회는 피할 수 없는 초고령사회를 대비하는 '미래 100년 준비'를 시작한다. 인구구조에 영향을 받는 산업, 교육, 국방, 지역 등 전 분야의 준비를 통해 사회구성원 모두 행복하게 살 수 있는 탄탄한 미래를 설계하고자 한다. 인구구조 변화를 완화하기 위해 출산율 제고는 반드시 필요하다. 새해에는 '2023년 응애! 응애! 응애!' 구호를 펼친다. 젊은 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