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 명소 활옥동굴, 관람객 있는데 불끄고 퇴근

관람시간인데 동굴 출구 봉쇄하고 떠나
동굴관리업체 공식 사과문 내놔

  • 웹출고시간2023.01.08 13:02:01
  • 최종수정2023.01.08 13:02:01
[충북일보] 유명 관광지인 한 동굴에서 담당 직원들이 관람 시간도 끝나지 않았는데 동굴 안의 불을 끄고 퇴근해 동굴 관람객들이 짧은 시간이지만 어둠 속에 갇혀 공포에 떨었다.

7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대전에 사는 40대 A씨는 아내와 함께 지난달 30일 오후 5시께 충주시의 명소인 활옥동굴을 찾았다.

활옥동굴은 일제강점기 활석, 백옥, 백운석 등을 채굴하던 길이 57㎞의 아시아 최대 규모 광산이었으나 채굴이 중단되고 2019년부터 민간 업체에 의해 2.3㎞ 구간이 관광지로 운영되고 있다.

이들은 매표소에서 관람 시간이 오후 6시까지라는 얘기를 듣고 동굴을 둘러본 후 나오고 있는데 오후 5시 54분쯤 갑자기 불이 꺼지며 동굴에 암흑이 깔렸다고 한다.

A씨는 휴대전화의 플래시를 켜고 헤맨 끝에 출구를 찾았지만, 사람 키를 훌쩍 넘기는 철문이 굳게 닫혀 있어 또 한 번 당황했다.

그는 다행히 철문 아래 잠금장치를 들어 올려 간신히 탈출했지만 동굴 관계자들은 보이지도 않았다고 한다.

A씨는 "동굴을 빠져나왔을 때 시간도 오후 6시가 되지 않았는데 동굴 관계자로 보이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폐쇄된 공간에서 갑자기 불이 꺼져 갇혀 있던 1분이 1시간처럼 길게 느껴졌다"고 말했다.

그는 이후 동굴 관리 업체와 충주시청의 대응에 더 큰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동굴을 탈출한 후 업체 담당자 연락처를 찾아 전화해봤지만 일반 전화밖에 없어 연결되지 않았으며, 시청 당직실에도 전화해 항의했지만 1주일 동안 아무런 사과나 조치도 없었다. 이번에 겪은 공포로 나와 아내는 앞으로 다시 동굴을 찾지 못할 것"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런 내용을 정리해 지난 3일 충주시장 앞으로 민형사상 피해보상을 요구하는 내용증명을 보냈다.

시 관계자는 "동굴 안에는 불이 꺼진 후 20m 간격의 유도등이 있었는데 관람객이 많이 당황해 보지 못한 듯하다. 관람객은 다행히 불이 꺼진 후 몇 분 정도 지나 나올 수 있었다"고 전했다.

동굴 관리업체인 영우자원 측은 사과문을 내고 "고객님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 폐장 시간 전 소등 사고의 모든 상황이 당사의 잘못임을 인정하며 필요한 최대한의 후속 협의를 추진할 계획이며 재발 방지를 위한 모든 조치를 다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고객 서비스 교육 및 사고 대처 프로세스를 더욱 강화하고 영업시간 준수, 시설 확충 등 어떤 상황에서도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며 "사고 조치와 응대에서 미흡한 부분과 담당자에 대한 조치도 조속히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충주 / 윤호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신년>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취임 두 달이 지났다. 그동안의 소회 말씀해 달라 2016년 국회 저출산고령사화특귀 위원장을 하면서 출산율 제고와 고령화 정책에 집중했다. 지난 6년간 대한민국 인구구조는 역피라미드로 갈 수밖에 없는 흐름이다. 2025년 초고령 사회 진입에 따른 인구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큰 틀에서의 인구미래전략이 필요하다. 취임 후 위원회가 해온 일을 살펴보고 관계부처, 관련 전문가, 지자체, 종교계, 경제단체 등 각계각층과 의견을 나눴는데 아직 연계와 협력이 부족하다. 위원회가 정책을 사전에 제안하고 부처 간 조정 역할을 강화해 인구정책 추진에 매진할 계획이다. ◇인구정책 컨트롤타워로서 위원회의 인구미래전략 비전과 방향은 현재 극심한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구구조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위원회는 피할 수 없는 초고령사회를 대비하는 '미래 100년 준비'를 시작한다. 인구구조에 영향을 받는 산업, 교육, 국방, 지역 등 전 분야의 준비를 통해 사회구성원 모두 행복하게 살 수 있는 탄탄한 미래를 설계하고자 한다. 인구구조 변화를 완화하기 위해 출산율 제고는 반드시 필요하다. 새해에는 '2023년 응애! 응애! 응애!' 구호를 펼친다. 젊은 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