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취약계층위한 노인들 기부 '훈훈'

노인회충북연합회, 공동상회복지모금회에 1억6천여만원 전달
2018년 업무협약 체결 후 공생 관계 구축
전달기부금만큼 지원금 전달 취약경로당 지원

  • 웹출고시간2023.01.08 16:18:05
  • 최종수정2023.01.08 16:18:05

청주시 청원구 사천동 신동아아파트 경로당에서 어르신들이 소중히 모은 성금을 사랑의 저금통에 넣고 있다.

ⓒ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지역 사회에서 받은 사랑을 돌려주고 싶었습니다."

충북도내 노인들이 사랑의 저금통을 통해 이웃을 위한 따뜻한 마음을 전달해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4일 대한노인회충북연합회는 '사랑의 저금통'에 모인 1억6천858만5천675원을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했다.

사랑의 저금통은 2018년 대한노인협회충북연합회와 충북사회복지모금회의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시작된 기부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도내 12개 노인회 지회 중 10개, 3천292개의 경로당이 참여했다.

각 경로당 회원들은 지난 일년간 1원부터 1만 원까지 '사랑의 저금통'에 십시일반 마음을 모았다.

신관수 충북연합회 팀장은 "노인이라고 받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립적으로 손수 모아 지역사회에서 받은 사랑을 돌려주고 싶다는 마음으로 시작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사랑의 저금통 기부 경로당 중 매년 최고액을 기록하는 곳은 청주시 흥덕·청원구 지회 사천동 분회 '신동아아파트경로당'이다.
ⓒ 김용수기자
신동아아파트경로당에서는 매년 30만 원이 모금되고 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각 경로당에서 모금되는 금액은 10만 원 가량이다.

신동아아파트경로당 회장인 연영희(88)씨는 지난 5년간 매년 10만 원씩 기부해왔다고 한다.

연 회장은 "사랑의 저금통 참여로 어려운 이웃을 도울 수 있는 건 뜻깊고 즐거운 일"이라며 "매년 참여해주는 회원들에게 감사하다"고 전했다.

경로당 회원인 고금순(73)씨는 "어려운 이웃돕기에 참여는 당연한 일이다. 사랑의 저금통으로 모금활동을 해보니 동참할 수 있어 감사하다"고 말했다.

대한노인협회충북연합회가 전달한 '사랑의 저금통' 기부금은 매년 도내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데 사용된다.

대한노인협회충북연합회와 충북공동모금회는 지역 사회 속 '따뜻한 공생'을 실천하고 있다.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업무협약에 따라 사랑의 저금통 기부금액 기준에 인센티브를 더해 대한노인회충북연합회에 전달한다. 이는 도내 각 경로당에 필요한 물품을 지원하는데 사용된다.

신 팀장은 "올해부터 물품 지원 대신에 문화적 부분과 연계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며 "어르신들의 문화적 경험을 넓혀드릴 수 있는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개발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홍신자(74) 충북연합회 청주시 흥덕·청원구 지회 사천동 분회장은 "현재 어린이집과 설 명절에 함께 만두 빚기 등을 진행해 사회교류 장소로서의 가족같은 경로당을 만들어 주민화합을 도모하고 있다"며 "노인으로서 지역사회에 봉사 등을 통해 보답하고 싶다"고 말했다.

/ 김기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신년>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취임 두 달이 지났다. 그동안의 소회 말씀해 달라 2016년 국회 저출산고령사화특귀 위원장을 하면서 출산율 제고와 고령화 정책에 집중했다. 지난 6년간 대한민국 인구구조는 역피라미드로 갈 수밖에 없는 흐름이다. 2025년 초고령 사회 진입에 따른 인구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큰 틀에서의 인구미래전략이 필요하다. 취임 후 위원회가 해온 일을 살펴보고 관계부처, 관련 전문가, 지자체, 종교계, 경제단체 등 각계각층과 의견을 나눴는데 아직 연계와 협력이 부족하다. 위원회가 정책을 사전에 제안하고 부처 간 조정 역할을 강화해 인구정책 추진에 매진할 계획이다. ◇인구정책 컨트롤타워로서 위원회의 인구미래전략 비전과 방향은 현재 극심한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구구조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위원회는 피할 수 없는 초고령사회를 대비하는 '미래 100년 준비'를 시작한다. 인구구조에 영향을 받는 산업, 교육, 국방, 지역 등 전 분야의 준비를 통해 사회구성원 모두 행복하게 살 수 있는 탄탄한 미래를 설계하고자 한다. 인구구조 변화를 완화하기 위해 출산율 제고는 반드시 필요하다. 새해에는 '2023년 응애! 응애! 응애!' 구호를 펼친다. 젊은 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