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페이' 확 달라진다

발행 2년여만에 34만개 등록… 누적 발행액 7천891억
시, QR코드 결제서비스 도입·가맹점주 사이트 개설
기부 서비스·청소앱 연계한 서비스 고도화도 추진

  • 웹출고시간2022.02.08 20:18:19
  • 최종수정2022.02.08 20:18:19

청주시가 청주페이 실물카드를 가지고 다니는 불편함을 덜 수 있는 'QR코드 결제 서비스를 본격 도입하는 가운데 한 시민이 청주페이 가맹점에서 카드로 결제를 하고 있다.

ⓒ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지역경제 버팀목 역할을 하고 있는 '청주페이'가 확 달라진다.

8일 청주시에 따르면 실물카드를 가지고 다니는 불편함을 덜 수 있는 'QR코드 결제 서비스'를 본격 도입한다.

청주페이 앱을 통해 기부를 할 수 있는 서비스와 청소종합앱을 개발해 기존 앱과 연동하는 서비스 고도화도 추진한다.

가맹점주에게는 별도 비용 부담없이 앱을 통한 가맹점 홍보 기회를 부여하는 대신 청주페이 결제 시민에게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토록 해 상생을 촉진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2019년 12월 첫 발행을 시작한 지역사랑상품권인 청주페이는 2년여 만에 누적 발행액 7천891억 원, 카드 등록수는 만 14세 이상 인구의 45%에 해당하는 34만여 개에 달한다.

2021년 사용분석 결과를 보면 주 사용 연령대는 30~50대가 76%로 가장 많았다. 사용처는 △일반 한식(15.3%) △슈퍼마켓(10.2%) △정육점(3.9%) 순으로 많았으며, 서양음식, 의원, 보습학원, 약국 등이 뒤를 이었다.
시는 청주페이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유관 부서·기관과 협업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청주페이 앱에서 기부처를 확인한 뒤 충전액·잔액 등을 기부하거나 그에 따른 기부내역 확인이 가능한 기부서비스 '기부미(GIve 美)'를 도입한다.

청소종합앱 '버릴시간'을 개발해 청주페이 앱과 연동하는 서비스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요일별 배출 품목과 올바른 배출방법을 홍보·안내하고, 쓰레기 배출량 확인을 통해 성과에 대한 보상도 지급할 예정이다.

가맹점주에게는 별도의 비용 부담 없이 청주페이 앱을 통해 가맹점 홍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홍보 혜택을 받은 가맹점은 청주페이 결제 시 시민에게 추가 할인 등의 혜택을 제공해 가맹점과 이용자가 모두 상생하는 방식이다.

또 가맹점주 전용 사이트를 개설해 가맹점주의 편의성과 관리 강화에도 힘쓸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올해 초부터 청주페이 서비스 확대를 위해 협업부서·유관기관과의 합동 업무연찬을 진행해 왔다"며 "오는 3월부터는 청소종합앱 '버릴시간' 시연회·설명회를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각종 서비스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청주페이는 만 14세 이상이면 누구나 스마트폰 앱과 지역 내 30개 지정 금융기관에서 구매할 수 있다.

1인 월 50만 원을 충전하면, 최대 월 5만 원의 인센티브가 지급된다. 인센티브의 연간 한도는 50만 원이며, 예산 소진 시까지다.

소득공제을 신청할 때도 사용금액의 30%(전통시장 사용 시 40%)를 공제받는다.

앱을 통한 잔액 확인과 충전이 가능하고, 사용 때마다 알림·문자를 통해 사용금액과 장소 등도 쉽게 볼 수 있다.

일반 신용카드와 마찬가지로 신용카드단말기(IC카드 단말기)가 있는 점포에서 사용할 수 있다.

단, 백화점과 대형마트, 준대규모점포, 유흥·사행업소, 본사 직영 프랜차이즈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하다.

/ 유소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