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단양군, 스마트 관망관리 인프라 구축사업 연내 준공

기반시설 구축으로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서비스

  • 웹출고시간2021.09.22 13:29:40
  • 최종수정2021.09.22 13:29:40

단양군 관계자들이 '스마트 관망 관리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TM, TC 유량계실 설치 작업을 갖고 있다.

[충북일보] 단양군이 군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공급을 위해 추진 중인 '스마트 관망 관리 구축사업'이 연내 준공을 앞둬 군민 수돗물 서비스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 관망관리 인프라 구축 사업은 2019년 수도권 지자체의 붉은 수돗물 사태에서 드러난 관리 전반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환경부에서 2020년부터 전국을 대상으로 추진 중인 사업이다.

단양군은 1차 사업대상 지자체로 선정돼 2021년까지 국고 43억 원 포함 총 사업비 61억 원을 확보했으며 수도 전문기관인 K-WATER(한국수자원공사)와 위·수탁 협약을 체결해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 사업은 상수도관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수돗물 관리 기반시설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이를 통해 정수장부터 각 가정까지 전 과정에 감시체계가 구축돼 미연에 수질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수질감시시스템, 유량·수압감시시스템 등을 활용해 신속한 대처가 가능해 군민들의 수돗물 신뢰도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2019년 11월 '수도법' 개정에 따라 수도사업자의 수돗물 공급과정 상 수질오염 방지 의무에 발맞춰 관세척 시설, 재염소 설비 등 기반시설을 상수관망에 구축해 보다 체계적인 수질관리도 가능하다.

산간 지역인 단양은 지리적 특성에 따라 수지상식(가지식) 상수도관망으로 구축돼 고저차가 심한 지리적 문제에 따른 불출수와 수압 민원 등 문제점이 발생돼 왔다.

이에 근본적 문제 해결을 위해 실시간 확인 가능한 수압계를 도입하고 누수 저감을 통한 유수율 향상을 위한 관망관리 기술이 적용됐으며 관로시설 정확도 확보와 현행화를 위한 RF 및 RFID 센서, 유량감시를 통한 누수사고 예방을 위해 TM/TC 유량계 등 시설관리 기술도 도입됐다.

군은 K-water와 함께 매년 '유수율 제고사업'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는 10억 원의 예산을 확보해 약 2.6㎞의 노후 상수도관을 교체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스마트 관망관리 인프라 구축사업이 완료되면 유수율 향상과 함께 수량·수질을 효과적으로 관리해 군민이 믿고 마실 수 있는 물 관리 체계 구축이 가능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번 사업을 연중 완료해 수돗물 사고에 신속 대응하고 군민 편익이 증진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단양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