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총선 문제점 ②지방의원 국회 진출 여전히 높은 벽

21대 총선 거치면서 충북도내 지방의원 출신 국회입성 '0'명
다선의원들 선거운동원 수준…번번이 중앙 낙하산 고배
타 시·도, 총선 당선자 수십명 예상…지방의회→국회입성 정치입문 정석으로 여겨

  • 웹출고시간2020.04.21 20:22:13
  • 최종수정2020.04.21 20:22:13
[충북일보] 충북에서는 지방의회 출신 국회의원을 영원히 볼 수 없는 것일까.

학교로 얘기하면 지방의회야 말로 프로 정치인을 키워내는 기초 교육기관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회가 입법기관이라면 지방의회는 법안을 기반으로 주민생활과 아주 밀접한 조례를 만드는 일을 한다.

국회가 정부를 감시하듯, 지방의회도 지방자치단체가 올바르게 운영될 수 있도록 견제한다.

총선 때만 되면 정당마다 앞 다퉈 인재영입에 나선다.

다양한 계층에게 정치입문의 기회를 줌으로써 유권자에게 열린 정당의 이미지를 심어주는 목적이 있다.

교육계, 경제계, 법조계, 문화·예술계, 의학계, 여성, 경찰, 장애인 등 다양한 계층에게 국회진출의 기회가 주어진다.

이번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은 김경욱 국토교통부 차관과 고 노무현 대통령 사위인 곽상언 변호사를 인재영입 대상에 포함시켜 충주와 동남4군에 각각 단수 공천했다.

비록 결과는 좋지 않았지만 사뭇 의미 있는 선택이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반면 미래통합당은 충북에 인재영입 후보를 출전시키지 않았다.

결과는 8개 선거구 중 5곳(청주 상당·서원·흥덕·청원, 중부3군)을 민주당이, 3곳(충주, 제천·단양, 동남4군)을 통합당이 취했다.

그러나 아쉬운 점이 한 가지 있다.

21대 총선을 치르면서 지방의회 출신 국회의원을 단 1명도 배출해 내지 못했다는 점이다.

이번 총선에서 민주당 김형근 전 충북도의장과 이광희 전 도의원이 청주 상당과 서원에 각각 예비후보등록을 했지만 경선에서 좌절하고 말았다.

통합당 김양희 전 도의장은 흥덕에 공을 들였지만 정우택 4선 의원이 상당에서 흥덕으로 지역구를 옮긴 뒤 단수 공천되면서 기회를 잡지 못했다.

황영호 전 청주시의장도 청주 청원에 예비후보로 등록했지만 바른미래당에서 이적한 김수민 의원이 단수 공천되면서 물거품이 됐다.

늘 이런 식이었다. 본선은커녕 당내 경선도 제대로 뛰어보지 못하고 낙마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과거에도 지방의원 출신이 총선에 출마하면 전폭적인 지원은커녕 중앙에서 뚝 떨어진 낙하산에 밀려 번번이 꿈을 접어야했다.

반면 타 시·도의 상황은 어떨까.

구체적인 통계자료는 없지만 적지 않은 수의 지방의회 출신들이 이미 오랜 전부터 국회에 입성해 활약하고 있다.

대표적인 몇몇 지역만 살펴봐도 이번 총선에서 지방의원 출신 당선자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민주당 경기 안양만안 강득구 당선자는 경기도의회의장, 부천정의 서영석 당선자·안산단원갑 고영인·경기광주을 임종성 당선자는 경기도의원 출신이다.

통합당 경북 포항의 김정재 당선자는 서울시의원, 대구 동구을 강대식 당선자는 대구시의원, 구미갑의 구자근 당선자도 지방의회에서 활약했다.

민주당 전주 병 김성주 당선자는 도의원, 김제·부안의 이원택 당선자는 전주시의원, 광주 북구갑 조오섭 당선인은 광주시의원 출신이다.

복수의 정당 관계자는 "충북내 지방의원들은 그저 다선의원들의 선거운동원 수준"이라며 "타 지역은 이미 오래전부터 지방의회를 거쳐 국회에 진출하는 일이 중앙정치 입문의 정석처럼 돼버렸다. 지역상황에 밝은 지방의원 출신들이 국회에 입성했을 때 발휘되는 순기능은 이루 말 할 수 없을 정도 많다"고 강조했다. / 최대만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