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세종시민건강증진 위한 청사진 나왔다

시, 2023~2026년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
감염병 대응·자살예방·스마트 환경 기반 건강관리 확대 추진에 초점

  • 웹출고시간2023.05.03 09:52:13
  • 최종수정2023.05.03 09:52:13
[충북일보] 감염병대응센터 구축을 비롯한 세종시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청사진이 제시됐다.

세종시는 시민 건강증진을 위해 2023년부터 2026년까지 보건의료 비전을 제시하는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을 수립했다.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은 '모든 시민의 평생 건강을 누리는 행복한 세종'을 비전으로 3가지 전략, 7가지 추진과제, 21가지 세부과제로 구성됐다.

시는 이를 위해 지난해 7월부터 주민 의견 수립, 통계, 자료수집, 비전·정책전략 수립, 보건의료전문가 자문, 지역보건의료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쳤다.

시는 '지역사회 감염병 대응 및 보건의료 역량 강화'를 위해 감염병 대응센터를 구축하고 담당공무원 역량을 강화해 보다 전문적이고 신속한 대응에 나설 수 있는 공공의료 기반시설을 확충한다.

또 '건강수명 연장을 위한 선진적 건강관리 체계 구축'을 위해 디지털 시대에 맞는 걷기앱, 똑똑건강, 모바일헬스케어서비스 등 스마트 환경 기반 건강관리서비스를 확대 추진하고 노인 인구에게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기반 건강관리사업을 실시한다.

이밖에 '다분야 협력으로 안전하고 건강친화적인 환경 조성'을 위해 자살 예방 및 자살고위험군에 대한 사례관리, 스트레스 및 우울감 관리를 위한 정신건강 돌봄 체계를 구축한다.

또 재난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재난 및 응급의료 협력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시는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 이후에도 매년 시행계획을 통해 정책을 보완·발전시킬 방침이다.

세종시 관계자는 "앞으로 4년 동안 지역보건의료계획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수준 높은 의료복지도시'를 실현하고 시민 건강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종 / 김정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