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3.05.16 17:49:40
  • 최종수정2023.05.16 17:49:40
[충북일보] 충북도가 급속한 기술 발전에 따른 미래 불확실성 등에 대비하기 위해 경제와 사회, 환경 분야를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밑그림을 그린다.

20년을 단위로 하는 지방 기본 전략을 수립하고 5년 단위의 계획을 세워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16일 도에 따르면 '충북도 지속가능발전 기본 전략 및 추진 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할 전문기관 선정에 착수했다.

도는 이달 중 업체를 확정한 뒤 용역에 들어갈 계획이다. 기간은 10개월로 내년 3월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용역을 맡은 업체는 충북의 지속가능발전 현황을 분석한다.

양질의 일자리, 사회기반 시설 개발과 산업 경쟁력, 불평등 해소와 양성평등, 기후위기 대응, 생태계 보전과 국토·물 관리 등이다.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지속 발전이 가능한 충북도 비전과 목표, 전략, 중점 이행과제 등을 설정한다.

여기에는 포용과 혁신을 통한 지속가능한 국가를 실현하기 위해 정부가 확정한 17개 목표가 반영된다.

핵심 내용은 △빈곤층 감소와 사회 안전망 강화 △식량 안보 및 지속가능한 농업 강화 △건강하고 행복한 삶 보장 △모두를 위한 양질의 교육 △좋은 일자리 확대와 경제 성장 △모든 종류의 불평등 해소 △건강하고 안전한 물 관리 △기후 변화와 대응 △해양·육상 생태계 보존 △지구촌 협력 강화 등이다.

도는 오는 9월 중간 보고회를 열고 용역 진행 과정을 설명할 예정이다. 전문가 자문회의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다.

도청 내 추진 부서와 지속가능발전위원회 등으로 실무추진단도 꾸릴 방침이다.

이런 과정을 거쳐 용역 결과가 나오면 내부 검토를 거쳐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경제, 사회, 환경 정책의 기본 방향을 확정한다.

경제 성장과 포용적 사회 구현, 생태·환경 및 기후위기 대응 등 분야별 세부 추진 계획도 마련한다.

도 관계자는 "충북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현재의 상황을 분석 전망하고 경제와 환경 등의 분야에서 새로운 발전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연구용역을 진행한다"며 "충북 전역에 적용될 수 있는 추진 계획을 세우겠다"고 말했다. /천영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