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진천군, 시군종합평가 1위 달성

평가 경쟁력 제고 위한 새로운 전략 주효

  • 웹출고시간2023.05.02 11:22:41
  • 최종수정2023.05.02 11:22:41
[충북일보] 지방발전의 롤모델로 평가받고 있는 진천군이 충북도의 시군종합평가에서 1위를 달성했다.

진천군은 지난달 28일 충북도 시행하는 시군종합평가 결과 1위에 선정돼 충북도로부터 약 2억 5천만 원의 재정 인센티브를 받는다고 2일 밝혔다.

도내 11개 시군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시군종합평가는 국·도정 주요 시책의 효율적 추진과 시군의 역량 강화를 위해 매년 추진되고 있다.

2023년도 시군종합평가는 지난해 추진됐던 시군별 각종 정책과 사업을 대상으로 올 초부터 3개월간의 지표 평가과정을 통해 우수기관 선정이 이뤄졌다.

이번 평가는 정부합동평가 연계지표와 도정 주요시책 지표 등 총 109개 평가지표로 이뤄져 있으며 정량지표 89개 정성지표 20개 등으로 각각 구성됐다.

군은 정량지표 부문에서 11개 시군 중 가장 높은 93.1%의 달성률을 기록해 1위를 차지했다.

상대적으로 평가 비중이 높고 결과 결정에 큰 영향을 주는 정성평가 부문에서는 총 20개 지표 중 최우수 8개, 우수 11개 등 19개 지표에서 우수 이상을 기록하며 압도적 실적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22년도 평가에서 종합 2위를 차지했던 진천군은 당시 4개에 머물렀던 최우수 정성지표를 이번 평가에서 8개로 대폭 늘린 것이 종합 1위를 차지하는데 결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평가된다.

군은 기존의 방식과 관행으로는 경쟁력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고 새로운 평가 대응 방식을 도입해 추진해 온 것이 최우수기관 선정에 주효했다는 설명이다.

군은 평가를 위해 △지표책임관제 운영 △월단위 목표관리 실시 △부서간 협업평가 △취약지표 집중 컨설팅 등을 전략적으로 도입해 시행했다.

정성평가 경쟁력에서 우위 확보를 위해 지표시책 채택 과정에서 담당자뿐만 아니라 전 직원이 폭넓게 토론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는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도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표별 '스토리보드' 작성을 통해 추진상황을 객관적으로 확인하고 향후 대응 방향을 합리적으로 모색할 수 있도록 평가 대응 전반을 체계화하는데 중점을 뒀다.

송기섭 진천군수는 "시군종합평가는 자치단체 행정력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척도"라며 "평가과정에서 발굴된 다양한 사업과 정책들의 효과성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둬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진천 /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