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무법지대' 무인 매장

관리 인력 없고 보안 허술해 절도 범죄 등 표적
관리 어려움과 절도로 폐업한 매장도 발생
지자체 등에서도 관리하는 부서도 없어

  • 웹출고시간2023.05.01 17:58:42
  • 최종수정2023.05.01 17:58:42

청주의 한 무인매장. 갖가지 식료품들이 진열돼있다.

ⓒ 임성민기자
[충북일보]조은희(국민의힘·서울 서초갑) 국회의원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전국 지방경찰청별 무인점포 절도 발생 건수 중 충북은 2021년 3월부터 2022년 6월까지 무인매장 절도사건이 231건에 달했다.

한달에 약 15건 이상 발생한 셈이다.

충북도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도내에서 영업을 신고한 무인 매장은 64곳이다.

집계된 무인 매장으로 범죄 발생 건수를 비교하면 4곳 점포 중 1곳에서 절도 사건이 발생한 것이다.

무인 매장은 CCTV 설치와 경고문 외에는 별다른 보안대책이 없어 관련 범죄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앞서 지난 23일 청주시 청원구 율량동의 한 무인 매장에서 식료품을 훔친 중학생 5명이 특수절도 혐의로 경찰에 붙잡혀 경찰 조사를 받았다.

지난해 7월에는 청주 일대 무인 매장을 돌며 식료품을 30여 차례 훔친 40대 남성이 절도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실형을 선고받기도 했다.

매장 관리 인력이 없고 CCTV 등 보안 시스템에만 의존해야 하는 단점 때문에 업주들도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상당구 금천동에서 아이스크림 무인 매장을 운영하는 A(36)씨는 "무인 매장 절도는 대부분 소액 절도라 업주들이 경찰에 신고하지 않고 넘기는 피해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실제 절도 건수는 훨씬 많을 것"이라며 "특히 10대들은 자신이 미성년자라는 점과 소액 절도니 업주가 신고 하지 않을 것이란 점을 악용해 범행을 저지르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계속되는 절도와 관리의 어려움으로 인해 무인 매장을 폐업한 업주도 있었다.

지난해까지 흥덕구 운천동에서 무인 매장을 운영했었던 B(62)씨는 "가게 점검 때마다 물품 수량이 맞지 않아 매번 적자를 면치 못했다"며 "경찰에 신고하고 범인을 잡아도 보상을 받기 힘들고 절도범들을 잡기 위해 CCTV를 매번 볼 수도 없는 노릇"이라며 한숨을 내쉬었다. 그러면서 "차라리 관리 인력이 있는 식당이나 편의점이 낫다는 생각까지 들어 결국 폐업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무인 매장의 방범시설에 대한 법제화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지만 현재 무인 매장은 지자체 등에도 관리하는 부서도 없는 상황이다.

경찰 관계자는 "무인매장 업주들이 CCTV 설치 이외 별도의 보안 시스템을 마련하지 않으면 사실상 범죄의 사각지대에 놓이게 되어 피해를 막기 어려울 것"이라며 "경찰도 매장 내 경고문과 양심 거울 등을 설치·부착하고 순찰을 강화하는 등 무인 매장 절도를 예방하기 위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 임성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