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시 용암동 행정구역 개편 필요"

10만명 민원처리 담당자 50여명이 전부
단양군 인구 4배·담당공무원은 10분의 1
"민원처리 허덕이는 공무원에 항의 못해"
시, "관련 인구 기준치 넘으면 검토할 것"

  • 웹출고시간2023.05.01 20:36:09
  • 최종수정2023.05.01 20:36:09
[충북일보] 청주시 용암동의 행정구역을 대동으로 '승격'시키거나 동을 쪼개는 '분동'을 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용암동 일원에 동남지구가 조성돼 이 지역의 인구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행정수요를 감당못한 용암1동, 용암2동 행정복지센터에 과부하가 걸리고 있기 때문이다.

시에 따르면 현재 용암1동과 용암2동 행정복지센터가 담당하고 있는 법정동은 용암동과 용정동, 방서동, 운동동, 월오동, 지북동, 평촌동 등 7곳이다.

이곳의 인구는 지난 3월 기준 11만명(용암1동 5만7천900여명, 용암2동 4만1천300여명)에 달한다.

상당구 전체 인구 19만8천800여명의 절반이 넘는 인구가 용암동 관할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셈이다.

현재 상당구에는 13곳의 행정복지센터가 운영되고 있지만 이중 2곳에 전체 인구 절반 이상이 몰려있는 상황이다.

이 인구의 행정수요를 처리해주는 공무원은 단 50여명에 불과하다.

단순계산으로 공무원 1명당 이 지역 인구 2천명의 시민을 담당하고 있는 꼴이다.

단양군의 전체인구 2만 7천여명의 행정수요를 600여명의 공무원들이 소화하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업무 과부하현상은 극명히 드러난다.

용암동 행정구역의 인구 전체가 단양군 전체 인구의 4배에 달하지만 공무원 숫자는 10분의 1도 안된다.

이에 따라 지역민들 사이에선 용암동 행정복지센터의 기능을 강화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

한 지역민은 "간단한 서류 한 장을 떼기 위해 행정복지센터를 찾았다가 1시간이 넘게 기다린 적도 많다"며 "민원처리에 허덕이는 직원을 보며 항의조차 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또다른 지역민은 "동남지구에 인구가 크게 늘어나면서 시에서는 행정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을 하고 대비를 했어야하는게 맞다고 생각한다"며 "시에서 행정복지센터 직원들을 늘려주거나 센터를 한 군데 더 설치해야하는 것이 맞지 않겠냐"고 지적했다.

용암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근무하는 직원들 역시 "용암동은 직원들이 서로 오고 싶어하지 않아하는 '기피 동'"이라며 "과도한 업무를 견디다 못해 그만두는 직원들도 있다"고 토로했다.

지역민들이 원하는 대표적인 해결 방법은 대동 승격이다.

앞선 사례도 있었다.

오창읍 행정복지센터의 경우 인구가 7만명을 넘어가면서 행정수요를 감당할 수 없어 지난 2021년 '대읍'으로 승격한 바 있다.

대읍으로 승격하면서 전체 직원이 44명에서 55명으로 늘었고, 행정복지과, 생활환경과, 산업개발과 등 신설 부서도 여럿 생겼다.

분동에 대한 목소리도 일고 있다.

행정동을 용암1·2동으로만 국한할 것이 아니라 인구에 비례한 새로운 행정체계를 마련해야한다는 것이다.

이에대해 시는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입장이다.

지방자치법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서 대동 승격이나 분동의 경우 인구 7만명을 기준으로 삼고 있어 당장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용암동 일원에 인구가 크게 늘고 있는 상황은 인지하고 있지만 관련 법상 당장은 대동 승격이나 분동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라며 "인구 증감 추이를 지켜보며 인구가 더 늘어날 경우를 대비해 대책마련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청주시 용암동 동남지구에는 지난 2019년부터 올해까지 1만3천여 세대의 아파트가 들어섰다. / 김정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