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1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드론산업 뜨니 덩달아 뜨는 충북

보은군, 국토부 시범사업 선정
한국당, 사업 추진 지원 약속
충북일보-KTC조합 강좌 개설
도민들에 교육기회 제공

  • 웹출고시간2017.06.21 21:42:01
  • 최종수정2017.06.21 21:42:18
[충북일보] 충북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산업인 '드론(Drone) 산업'의 메카로 부상하고 있다.

정부와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충북 드론 사업 성공을 위해 힘을 보태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본보도 드론 관련 업계와 업무협약을 통해 홍보 및 도민들에게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당초 군사적 용도로 개발된 드론은 최근 고공 촬영을 비롯해 상품 배송, 수색, 기상 예보, 농업, 건설 등 다양한 영역으로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향후 택시와 의료·과학 분야까지 영역이 대폭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등 4차 산업혁명 핵심 분야로 꼽힌다.

이러한 엄청난 고용촉진과 고부가가치산업으로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지닌 드론 사업이 충북 보은군에서 꽃피우고 있다.

보은군은 지난해 12월28일 국토교통부가 드론 규제혁신 방안의 일환으로 경남 고성군과 부산시 영동구와 함께 시범사업지역으로 선정됐다.

이후 국토교통부·항공기술원, 시범사업자 등 31개 기관과 안전하고 원활한 무인비행장치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공동협력 방안 등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에는 대전의 유콘시스템, 청주의 성우엔지니어링 등 국내 23개 대표 사업자와 35개 참여했다.

이들 업체들은 지난 3월부터 보은 공역장에서 산업용 드론 시험비행 테스트를 하고 있다.

보은군 공역장을 비롯한 전국 7개 공역장에서는 물품수송, 산림보호, 안전진단, 국토조사, 해안감시, 통신망활용, 촬영레저, 농업지원 등 8개 드론 분야의 안전성 검증 및 적정 안전기준 등의 실증 테스트가 이뤄진다.

국토교통부는 시범사업지를 대상으로 통제실과 활주로를 갖춘 드론 전용 비행시험장도 순차적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이처럼 보은군이 드론산업 메카로 부상하면서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21일 사뭇 의미있는 행사를 가졌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강동구 광나루 비행장에서 미래 신성장 동력 '드론' 시연 및 현장 정책간담회를 갖고 업계의 의견을 경청했다.

그는 보은군이 드론 시범사업지역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인 데다 올 정부예산에도 보은군 드론 시범사업 관련 예산이 포함될 수 있도록 힘썼다.

정 원내대표는 "대통령 시정연설에서 일자리 본체는 기업에서 만들어져야 한다는 언급이 없어서 아쉬움을 표했었다"며 "드론산업의 발전을 위해서, 특히 4차 혁명 얘기를 많이 하지만 우리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여러 부문이 논의가 되고 있지만 거기에 분명히 드론이 포함돼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드론)조금만 지원되면 조종사 문제만 해도 인력적 측면에서 좋은 일자리가 만들어질 수 있다"며 "공직에서 나온 사람, 퇴직한 사람, 청년도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그의 측근은 "정 원내대표의 이날 드론 시연장 방문은 중앙당 차원에서 준비한 일정이지만 보은군 드론 시범사업 활성화를 위한 노력과 무관하지 않다"며 "4차 산업혁명의 주요 산업인 드론산업이 보은군에서 뿌리내릴 수 있도록 당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본보도 이 같은 흐름에 맞춰 드론에 대한 도민들의 갈증 해소에 노력하고 있다.

본보 강태억 대표이사 사장은 최근 충남 태안군 소재 KTC 사회적협동조합 한상희 이사장과 '드론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 공동 추진을 위한 상호교류 협력을 체결했다.

앞으로 KTC사회적협동조합은 드론 지도자 3급 과정을 개설해 전문 강사를 지원하고, 본보는 드론 활성화를 위한 교육생 모집 및 홍보활동을 벌인다.

드론 강좌는 오는 7월8일(6시간)과 7월9일(9시간) 이틀에 걸쳐 본보 4층 교육장에서 집중 교육 방식으로 진행된다.

서울 / 최대만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