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세월호 참사 그 이후 - 참사 2년, 슬픔·비통·성찰의 시간

송재봉 충북NGO센터장 "슬픔·비통·성찰의 시간"
재난안전실 신설·교육현장 안전교육 강화 등 긍정적
시민 스스로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는 것이 중요

  • 웹출고시간2016.04.18 18:45:41
  • 최종수정2016.04.18 18:45:57
[충북일보] "세월호 참사는 우리가 얼마나 심각한 안전 불감증에 빠져 있는지, 재난과 안전사고 대응에 얼마나 무능한지를 깨닫는 계기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송재봉 충북엔지오(NGO)센터장은 18일 세월호 참사와 지역사에 안전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송재봉 센터장

충북NGO센터

송 센터장은 세월호 참사 이후 2년의 시간을 지역사회 모습에 대해 슬픔과 비통함의 시간이자 참사 재발방지를 위한 성찰의 시간이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세월호 참사 이후 충북도에서는 안전 관련 총괄 기능을 담당하는 재난안전실을 신설하고 재난안전 릴레이 점검, 재난관리실태 점검 우수기관 선정 등 재난 안전 대책과 점검 체계를 강화했다"며 "여기에 초등학교 등 교육현장 재난 안전 교육 강화 등은 긍정적인 변화"라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이러한 활동만으로 세월호 참사 이전보다 더 안전한 지역이 됐다고 말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며 "공직사회와 도민의 경각심이 높아지고 일상적인 안전교육이 진행되는 등 재해와 재난에 대응 예측 가능한 대응시스템이 갖춰졌다고 보기 어렵다"고 했다.

송 센터장은 지난해 도의회 행정사무 감사에서 재난안전 분야 종사자 전문교육 의무대상자 765명 가운데 전문교육을 이수한 공무원은 396명(52%)에 불과했다고 설명했다.

청주·제천시. 단양·괴산·옥천·보은·음성 등 도내 8개 시·군 안전 교육대상 중 절반 이상이 교육을 받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송 센터장은 시민의 안전의식에 대한 의견도 내놨다.

그는 "우리 사회에서 자연재해 뿐 만 아니라 세월호 참사와 같은 대형 사회 재난이 발생하는 빈도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라며 "시민 스스로가 지역사회 재난 안전망을 촘촘히 할 수 있는 마을공동체 네트워크 활동과 안전사고 예방과 대응 매뉴얼에 대한 체험교육 참여, 안전문화 형성을 위한 캠페인 등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회재난은 정부의 안전관련 법규와 관리감독 미흡, 기업과 시민 개개인의 물질적 탐욕이 원인이라며 시민 스스로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통해 안전규정을 위반하거나 소홀히 하는 지역사회의 낡은 문화를 바꾸는 안전문화 시민운동이 필요하다고 했다

무엇보다 안전사회 조성을 위해 정부·자치단체 등의 역할을 강조했다.

송 센터장은 "지난 1999년 6월 씨랜드 청소년수련원 화재참사는 어느 순간 잊혔고 우리사회는 아무것도 변하지 않았다"며 "세월호 참사의 사고 원인 진상규명과 명확한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 대책 등을 제대로 마련해야 하는 이유인데 정부는 세월호 특별법 개정으로 조사기간 연장, 특별검사제 도입 등 보다 적극적인 진상규명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재난 없는 안전한 지역사회 만들기는 꼭 이루어야 할 공동의 과제라는 점에서 학생에서 일반에 이르기까지 안전문화 체험교육의 확산이 이뤄져야 한다"며 "각 기관·부서별로 나뉘어 있는 안전 점검 시스템의 통합적 운영이나 안전한 지역사회를 위한 광역, 기초, 읍면동으로 이어지는 민관 산학의 거버넌스 시스템 구축과 책임성 있는 운영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 박태성기자 ts_news@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